▲ 세월호 특별법을 둘러싸고 여야 대치정국이 이어지는 가운데 여야가 이번 주부터 국회 정상화 협상에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알려졌다.특히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르면 오는 22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를 만나 정국 정상화 방안과 세월호법 조율 방향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져 정기국회 공전·파행 사태를 해소하는 전기마련이 가능할지 주목된다. 휴일인 21일 국회에 적감막이 감돌고 있다./연합뉴스
 여야가 이번 주부터 국회 정상화 협상에 한층 속도를 낼 전망이다.

 야당 지도부 교체를 계기로 여야가 협상 재개의 돌파구 마련을 위해 나서고, 새정치민주연합의 ‘구원투수’로 등판한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협상에 유연성을 시사하면서 협상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르면 22일 김무성 대표를 만나 정국 정상화 방안과 세월호법 조율 방향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져 4주째로 접어드는 정기국회 공전·파행 사태를 해소하는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하지만 이 같은 기대감과는 달리 지금까지 세월호법 해법을 놓고 여야의 시각 차가 워낙 컸던 만큼 세월호법과 국회 정상화 협상이 일괄 타결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워 보인다는 부정적 전망도 없지 않다.

 여기에 ‘법률거부권’을 가진 박근혜 대통령이 2차 합의안을 ‘마지노선’으로 언급했다는 점에서 새누리당 지도부가 추가로 융통성 있는 협상력을 발휘하는데 제약이 뒤따르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따라서 세월호법은 타결을 위해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노력한다는 수준의 합의를 전제로 여야가 의사 일정을 재조정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문 비대위원장이 지난 주말 취임 일성으로 “싸워도 국회 안에서 싸워야 한다”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신념을 강조한 것은 일단 국회 의사일정에 참여하면서 세월호법 협상을 병행해야 한다는 ‘투 트랙 대응론’을 시사한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