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는 뉴타운지구 해제 후속 대책으로 해제지역을 포함한 원도심의 주거지역 용적률과 건폐율의 범위(종) 상향을 추진하는 등의 조치로 도시계획 규제를 완화시키겠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22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 “뉴타운 해제지역의 기반 및 생활편익시설을 우선 보강하겠다”며 이를 보완하는 조치로 “전략 계획 및 활성화 계획에 의한 지속가능한 주민참여형 도시재생을 추진하겠다”고 천명했다.

그는 “시의 이번 조치는 인근 인천시나 도내 타 시·군에 비해 과도하게 낮게 규정된 용적률 제한을 완화해 도시공간의 효율성 증대와 지역 발전을 위한 합리적인 도시계획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덧붙였다.

또 “도로가 협소해 서비스 수준이 낮은 원미로는 관리계획에 의해 도로 확장, 신호체계 등을 통해 정비할 방침이며, 뉴타운 해제지역의 난개발 방지를 위한 다각적인 대책 추진과 주민 의사에 따른 소규모 블록단위 개발 등 대안사업 추진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건축법상 도로 사선 제한에 따른 높이 제한 규제 폐지 등 건축법의 완화 등으로 수요자 중심으로 건축기준을 개선해 시민들의 재산권 보호와 건축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제시했다.

끝으로 김 시장은 “김포공항 고도제한으로 인한 오정구 전체 및 원미구 일부 지역 주민들의 재산권 행사가 제약되는 문제에 대해선 장애물 설치 등의 제한을 항공학적 검토를 통해 합리적인 규제 완화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히고, 원도심의 경쟁력 강화 및 활성화를 위해서는 “중·장기적으로 중앙정부와 연계한 도시재생 전략 등 마스터플랜을 마련(2016년까지)하는 등 체계적·효율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