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2014인천아시아경기대회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이곳 선수촌과 미디어촌 주변 구월동 로데오거리와 모래내 전통시장, 그리고 대형 백화점 등에는 하루 평균 3천~4천여 명의 외국 선수단과 언론인들이 찾고 있다.
그동안 조직위와 인천시는 아시안게임 기간 지역경제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미디어촌과 선수촌 주변에 외국인 특화거리를 조성하고 지역 상권과 연계될 수 있도록 애를 써 왔다.
특히 모래내·구월전통시장, 구월 로데오거리 등 외국인 특화거리를 조성, 주변 상권과 연계하고 미디어촌 내 스넥바와 편의점을 두지 않고 주변 환경정비와 교통지도, 음식점 위생관리 등에 적극 나선 것도 외국인 손님 유치에 주요했다.
미디어촌 후문에서 부대찌개 가게를 운영하는 유모(44)씨는 “예약은 물론이고 오전 1~2시까지 문을 여는 게 다반사”라며 웃음을 감추지 못했다.
윤병석 인천조직위 미디어촌 운영부장은 “매일 저녁 주변 상권을 돌아보면 가게마다 손님으로 북적대는 것을 본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들이 기분 좋아하는 모습이 보기 좋다”고 말했다.
시는 이 밖에도 중구 북성동 짜장면 거리와 동구 화평동 냉면 거리, 남구 용현동 물텀벙이 거리, 서구 맛고을길 등 도심 주요 음식점 특화거리 22곳을 적극 홍보하는 등 대회 막바지 아시안게임 특수를 잡기 위해 안간힘이다.
이들 특화거리에는 외국인 선수단을 환영한다는 현수막과 함께 통역 자원봉사자를 배치해 외국인들이 언어적인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고 있다.
또 자체 제작한 ‘좋은 음식 행복한 여행’이라는 제목의 맛집지도 3천여 부를 제작해 서구 아시아드주경기장과 호텔, 선수촌 등에 배부했다. 이 지도에는 외국인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음식점과 군·구별 경기장 현황, 추천 숙박업소 등의 정보를 담고 있다.
이 밖에도 경기장 입장권을 소지한 손님들이 음식값을 10% 할인받을 수 있도록 업소들과 사전 협약을 체결, 외국인 손님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인천지역 22곳의 특색음식거리 홍보를 통해 인천AG·APG로 인해 인천을 방문한 관광객들에게 인천의 명소를 소개하는 활동을 지속해 도시 이미지를 높이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특별취재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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