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주유소는 주유 셀프화와 사은품 미지급 등 부대서비스를 없애 주유소 운영비용을 기존 주유소보다 낮춘 주유소를 말한다.

치솟는 기름값을 잡기 위해 시중 주유소보다 L당 최대 100원 정도 싸게 판매하겠다는 취지에서 정부가 2011년 12월 용인시에 알뜰주유소 1호점으로 출범시켰다.

이후 고속도로 휴게소 주유소, 농협주유소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서민들은 한 푼이라도 아끼기 위해 알뜰주유소를 많이 찾고 있다.

9월 현재 전국의 알뜰주유소는 1천여 개가 영업하고 있다.

정부가 알뜰주유소 전환 주유소에 대해 최대 3천여만 원 규모의 시설 개선 지원금과 재산세 등 각종 감면 혜택을 지원해 주면서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문제는 이런 알뜰주유소 가운데 정부의 시설 개선 지원금과 재산세 등 세금 혜택만 챙긴 후 튀는, 이른바 ‘먹튀’ 알뜰주유소가 전국적으로 적잖이 적발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가짜석유 또는 정량미달 판매 등 불법행위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여기에다 기름값이 일반 주유소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비싼 경우가 많아 이름뿐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평택시내 주유소보다 인근 고속도로 알뜰주유소가 L당 50원 이상 비싸다. 또한 시내 알뜰주유소의 경우도 일반 주유소와 비교할 때 L당 가격이 비싸거나 연비가 안 나오는 경우가 있어 이용자들 사이에서 정량미달 의혹도 나오고 있다.

이들 알뜰주유소의 위반 내용은 3가지다. 가짜석유와 품질 부적합, 행위 금지다.

소비자들은 정부의 정책과 정유사·주유소의 양심을 믿고 주유하지만 과연 이 기름이 정품·정량일까 하는 의구심이 항상 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알뜰주유소의 핵심은 소비자가 체감하는 가격 인하 효과에 있다. 우리말에 ‘싼 게 비지떡’이란 말이 있다. 이런 소리를 듣지 않기 위해 알뜰주유소 종사자들은 소비자들에게 믿음을 줘야 한다.

또한 정부는 알뜰주유소가 가짜석유나 정량미달 판매 등 불법행위를 저지르는 것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불법행위 적발 시 정부 지원금을 전액 환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한다.

차제에 국민의 혈세가 낭비된다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차후 적발, 행정처분만이 아닌 원천적인 방지를 해야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