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반년 만에 도심 한복판에서 16명이 숨지는 또 하나의 참사가 벌어졌다. 부상자 중에는 중상자도 다수 포함돼 있어 인명피해 규모는 더 늘어날 우려도 있다.

TV를 통해 아들딸을 잃은 부모들의 절규와 엄마·아빠를 잃은 자녀들의 애끓는 통곡을 듣자니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마음이 너무 아파 견디기 힘들다.

자고 일어나 뉴스를 보기가 두려울 지경으로 2014년 대한민국은 ‘참사공화국’이라 불러야 할 정도로 연일 사고로 얼룩지고 있다.

세월호 참사 외에도 지하철 전동차 추돌, 고양 종합터미널 화재, 장성 요양원 화재, 경주 마우나오션 리조트 붕괴, 삼성동 아이파크 헬기 추락, 부산 지하철 화재, 군 총기난사 등 육해공을 가리지 않고 일어나는 대형 사고 소식에 가뜩이나 정부 불신에 빠진 국민들의 분노와 불안이 극한으로 치닫고 있다.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재발 방지와 책임자 처벌 약속은 반복되지만, 이를 비웃기라도 하듯 사고는 일어나고 또 일어나고 있다.

안전국가를 만들자는 외침만 요란했지 실제 달라진 것은 전혀 없이 연거푸 ‘땜질 처방’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답답하고 또 답답한 일이다. ‘도대체 안전한 곳이 한 곳도 없다’는 자조 섞인 말도 나온다. 또 어떤 사고가 터질까 전전긍긍하고 있는 모습, 오늘의 대한민국 사회 자화상이다.

무엇보다 우리를 슬프고 부끄럽게 하는 것들은 이 모든 일들이 대부분 예방이 가능했던 인재였다는 점과 대형 참사가 이어지는데도 안전불감증 폐해가 사라질 기미가 없다는 점 때문이다.

올해 유난히 사고가 많이 일어나다 보니 ‘대형 사고 20년 주기설’이라는 다소 비과학적인 이론도 회자될 정도다. 왜 이런 후진국형 참사가 되풀이되나? 대형 참사에 책임지는 지도자도 없고 오직 국민만이 고통을 감당해야 하는 안타까운 현실 때문 아닐까.

정말 대한민국이 사고공화국, 참사공화국이 안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치권은 물론 사회 전체가 나서 ‘머리에 쥐나도록’ 고민하고 국가를 개조하는 수준 이상의 대책을 마련해야만이 국민들의 불안과 분노를 잠재울 수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야만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