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정감사가 이번 주 종반전으로 접어들면서 향후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한 여야의 막판 기싸움이 치열할 전망이다. 국감 중반까지 이렇다 할 성과 없이 진행돼 왔다는 점에서 여야가 화력을 총동원할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세월호 참사 6개월 만에 판교테크노밸리 ‘야외 공연 환풍기 추락사고’가 발생한 것을 계기로 안전문제가 재부상하면서 안전행정위,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토교통위 등 유관 상임위를 중심으로 안전점검을 주문하는 목소리와 책임 추궁의 목소리가 거셀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획재정부, 해양수산부, 국무조정실과 국무총리실, 방송통신위원회, 통일부, 공무원연금공단 등의 종합감사가 예정된 오는 24일은 밤늦게까지 여야 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기재부와 한국은행, 법무부·대법원·감사원, 안전행정부와 경찰청, 외교부,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 보건복지부 종합감사가 예정된 27일 역시 마찬가지다.

 기획재정위원회의 기재부 국감에서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의 확장적 경제정책을 일컫는 ‘초이노믹스’와 증세 문제를 놓고 논란을 이어갈 전망이다.

 한국은행 국감에선 환율 문제도 민감한 쟁점으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의 방송통신위원회 국감에서는 ‘인터넷 검열’을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고, 안전행정위의 공무원연금공단 국감에선 정부의 공무원연금 개편안을 놓고 설전이 예상된다.

 교육부 국감은 최근 교육부가 내년도 ‘누리과정’ 어린이집 보육료 예산을 시·도교육청의 지방교육재정교부금으로 편성하라는 방침을 발표한 것에 대해 논란이 예고되고 있다.

 해수부, 법무부·대법원·감사원, 안행부와 경찰청, 국무조정실과 국무총리실 국감은 세월호 사고 구조 실패의 원인과 후속 대책의 적절성을 놓고 공방이 이어질 전망이다.

 통일부 국감에서는 5·24조치 해제 문제를 놓고 또 한번 여야가 격돌하고, 국방부 국감에선 부대 내 성추행·폭력·가혹행위 예방 문제와 전시작전통제권 재연기, 미국의 사드 배치 문제가 쟁점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