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의 지지율이 하락국면에 있는 것이 복수의 여론조사에서 명확해지고 있다.

이들 조사 결과는 오부치 유코(小淵優子) 전 경제산업상 등이 사임하기 전에 이뤄진 것이라서 앞으로 조사 결과가 더 주목된다.

산케이(産經)신문과 후지뉴스네트워크(FNN)가 18∼19일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에서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53.0%로 지난달 조사 때보다 2.7% 포인트 낮아졌다.

아베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37.9%로 7.4% 포인트 상승했다.

교도통신이 같은 날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아베 내각의 지지율이 지난달보다 6.8% 포인트 하락해 48.1%에 그쳤고 NHK가 이달 11∼13일 실시한 조사에서는 52%로 6% 포인트 빠졌다.

이들 조사 결과에는 경제정책에 대한 불만이나 정치자금 의혹 등에 대한 평가가 일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오부치 전 경제산업상 등 각료 2명이 20일 사임했기 때문에 앞으로의 조사에서는 이에 관한 부정적인 평가가 더 많이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산케이신문과 FNN의 18∼19일 조사에서 응답자의 74.1%는 오부치 전 경제산업상의 정치자금 문제에 관해 공직선거법에 저촉되면 사임해야 한다고 반응하는 등 부정적인 기류가 엿보였다.

한편, 한국과 일본의 정상회담에 관한 질문에서는 필요하다(49.9%)는 답변과 필요하지 않다(47.5%)는 반응이 비슷하게 나왔다.

일본인 납치문제의 조사와 관련해 북한에 일본 정부 당국자를 파견해야 한다는 의견은 55.9%로 파견하지 않아야 한다는 응답(38.7%)보다 많았다.

산케이신문은 이번 조사에서 가토 다쓰야(加藤達也·48) 전 서울지국장이 박근혜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사안도 다뤘다.

기소된 사실에 관한 설명과 함께 제시된 '보도를 둘러싸고 외국 미디어의 기자를 기소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한국의 대응에 납득할 수 있는가'라는 물음에 88.5%가 납득할 수 없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는 일본 전국 성인 남녀 1천 명을 상대로 이뤄졌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