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의결한 2017년 홍콩 행정장관(행정수반) 선거안에 반대하는 홍콩 시민의 도심 점거 시위가 24일째로 접어든 21일 홍콩 정부와 시위대가 공식 대화를 시작한다. 

홍콩 정부와 시위대가 전인대의 의결 철회 등 핵심 쟁점에 대한 뚜렷한 견해차를 보이는 상황에서 홍콩 법원이 전날 일부 지역에 대한 점거 금지 명령을 내림에 따라 이날 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이날 저녁 6시(현지시간)부터 홍콩의학아카데미에서 시작되는 대화에는 캐리 람(林鄭月娥) 정무사장(총리 격)과 8개 대학 학생회 연합체인 홍콩전상학생연회(香港專上學生聯會·학련)의 알렉스 차우(周永康) 비서장이 각각 대표로 나선다.

법원 철수명령 거부한 조슈아 웡과 대화에 참석하는 레스터 셤

법원 철수명령 거부한 조슈아 웡과 대화에 참석하는 레스터 셤홍콩 시민불복종 운동 이끄는 18세 조슈아 웡 (홍콩=연합뉴스) 최현석 특파원 = 홍콩 우산혁명의 주역인 조슈아 웡 치-펑(黃之鋒) 학민사조(學民思潮·중·고등학생 단체) 위원장은 19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시민 불복종 운동을 조직화한 만큼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하며 체포를 걱정하지 않는다"며 "정부와 대학학생회 연합체가 대화하더라도 점거지역 3곳에서 시위를 계속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조슈아 웡이 홍콩 정부청사가 있는 애드미럴티(金鐘) 지역의 '우산광장'에 임시로 마련된 단상에서 정부와의 대화 참석자인 레스터셤학련 부비서장과 함께 연설하는 모습. 2014.10.19 << 국제뉴스부 기사 참조 >> photo@yna.co.kr

람 사장과 차우 비서장은 대화 시작 전 각 5분간 모두발언을 한 뒤 90분간의 대화가 끝나고 나서 10분간 마무리 발언을 하는 방식으로 대화를 진행한다.

대화를 주재하는 레너드 정(鄭國漢) 링난(嶺南)대 총장은 양측에 핵심 안건을 간결하게 밝히도록 독려해 양방향 대화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현지 매체들이 보도했다.  

경찰은 2천여 명의 경찰관을 이날 대화가 진행되는 홍콩의학아카데미와 시위대가 점거한 홍콩섬 애드미럴티(金鐘), 까우룽(九龍)반도 몽콕(旺角) 지역 등에 배치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중 1천여 명은 충돌이 가장 잦은 몽콕 지역에 배치된다.

홍콩 시위 캠프 철거 경찰과 시위대 충돌

홍콩 시위 캠프 철거 경찰과 시위대 충돌(홍콩=연합뉴스) 최현석 특파원 = 진정한 보통선거를 요구하는 홍콩 시민의 도심 점거 시위가 3주일째에 접어든 18일 정부와 학생시위대 간 대화 분위기에도 경찰과 시위대 간 충돌이 이어졌다. 사진은 18일 오전 까우룽(九龍)반도 몽콕(旺角)에서 경찰과 대치중인 시위대의 모습. 2014.10.18 harrison@yna.co.kr

앞서 홍콩 고등법원은 전날 애드미럴티 지역의 시틱타워(中信大廈) 주변과 몽콕 지역의 네이선(彌敦)로드, 아가일(亞皆老)거리 일부 등 3곳의 점거를 금지하는 명령을 내렸다.

'도심 점거 시위로 생계에 지장이 있으므로 점거를 막아달라'는 택시협회와 일부 건물주 등의 요구를 법원이 받아들인 것이다.  

그러나 중·고등학생 단체인 학민사조(學民思潮)의 조슈아 웡 치-펑(黃之鋒) 위원장과 차우 학련 비서장 등 시위 지도부는 '시위대의 역량을 약화시킬 수 있다'며 점거를 풀지 않겠다고 밝혔다. 법원 명령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오는 24일까지 재심 신청을 할 수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