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부족한 공원·녹지의 조성률 확충을 위한 적극적인 행보에 나선다.

22일 시에 따르면 현재 인천지역 공원·녹지 조성률은 32%에 불과한데다 오는 2020년 6월부터는 공원 예정 부지에 공원을 조성하지 못하면 도시계획시설 효력이 상실되는 일몰제가 적용돼 향후 녹지 확충에 큰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장기 미집행 공원녹지를 오는 2020년까지 모두 조성하기 위해서는 3조 원 이상의 막대한 재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방재정만으로는 문제 해결이 불가능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시는 최근 민선6기 4년간 공원·녹지 확충 계획을 확정하고 적극 추진에 나서기로 했다.

우선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생활권역에 집중적으로 조성하고 상대적으로 녹지지역이 열악한 원도심 지역에 대한 투자를 늘려 신도시와의 격차를 줄여갈 계획이다.

또 시민참여형 사업 발굴을 통해 적은 예산으로도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민간주도형 사업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민간자본유치 등도 적극 추진해 시 재정의 한계를 극복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국가 지원 요청에도 힘을 쏟는다.

공원 조성을 위한 국비지원과 함께 국가 공원 조성, 국유지 무상 사용 등 중앙정부의 협력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타 지자체와 협력해 법률 개정 등 제도 개선을 요구키로 했다. 이를 통해 공원녹지 조성에 따른 시의 부담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시 자체적으로도 공원녹지 예산 비율을 늘려 녹지공간을 늘리는데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