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 LNG 증설과 관련해 지역 주민과 안전협의체가 집단 반발하고 나섰다.

최혜자 인천경실련 사무국장과 전문가, 지역주민 등 5명이 참여하는 안전협의체는 22일 소회의를 열고 최근 자신들이 LNG 증설을 승인했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 사실무근임을 공식 입장을 통해 표명하기로 했다. 

최 사무국장은 “기존 LNG 시설에 대한 포괄적 안전성 용역의 중간 보고는 받았지만 최종 보고회는 보지도, 듣지도 못했다”며 “그럼에도 서류 상에는 안전협의체가 마치 LNG 증설을 동의한 것처럼 왜곡됐다”고 주장했다.

안전협의체는 이번 사안이 매우 심각하다고 보고 진실 규명을 위해 변호인단을 구성, 다음 달 4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공식 입장을 밝히기로 했다.

안전협의체 외에도 송도지역 주민들은 ‘송도 LNG 기지 이전을 요구하는 주민대표회’가 23일 발족해 집단 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다.

이들과 인천경실련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증설 허가 행위 등의 절차가 완료되면 결정을 무효화하는 취소 소송에 나선다.

최 사무국장은 “취소 소송을 하기 위한 법적 근거로 산자부의 증설 허가 행위 절차가 끝나야 한다”며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의 결정이 재검토될 수 있도록 모든 상황을 예의주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8월 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인천 LNG 생산기지 4지구 건설사업을 위한 개발행위 허가안’을 조건부 가결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