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김민기(용인을)의원이 용인경전철 문제와 관련, 경기도의 지원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22일 경기도 국정감사에 나서 “용인경전철은 국책연구기관인 교통개발연구원이 B/C(편익) 1.55라는 결과를 도출한 사업으로 당초 타당성 분석에 귀책사유가 있는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며 “경기도 역시 시작단계부터 깊게 관여한 만큼 정부와 별개로 경기도 차원의 경전철 지원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하지만 경기도는 ‘용인경전철 환승할인 시행으로 발생되는 환승손실금 일부(30%)만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도내 버스와 택시업계에 연간 수천억 원의 국·도비를 보조하는 이유가 대중교통이기 때문”이라며 “경전철이야말로 100% 대중교통에 서민교통인 만큼 용인과 의정부의 경전철 운영적자, 국비 지원 등이 이뤄지도록 경기도가 역할을 해야 하며 도비 지원 방안도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지난 3월 “용인경전철은 국책연구기관의 잘못된 수요예측을 토대로 중앙정부가 승인해 건설된 사업”이라며 중앙정부의 책임을 요구한 바 있다.

교통개발연구원은 2004년 용인경전철 하루 탑승인원을 16만 명으로, 경기개발연구원은 하루 3만2천 명으로 예측했으나 실제 탑승인원은 9천 명도 안 되는 실정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