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초유의 예산 감축이 현실화된 인천시의 내년도 예산안 조정 작업이 난관을 거듭하고 있다. 인천 지역사회 각 분야에서 터져나오는 우려와 반발에도 모든 분야 예산 일괄 삭감의 원칙을 유지하고 있지만 필수사업 선정을 두고 옥석 가리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23일 시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유정복 시장이 주재하고 각 실·국장 및 과장 등이 배석한 내년 예산안 조정 보고회가 열렸다.

사회복지·경제·SOC(사회간접자본)·기타 분야 등으로 나눠 이날 오후 11시 30분까지 이어진 보고회에는 내년 예산 책정 과정에서 관례적이거나 비효율적인 사업에 대한 토론과 논의가 주로 이뤄졌다.

하지만 보고회는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한 채 마무리됐다. 일반회계 기준으로 내년 예상되는 세입이 4조6천억 원 가량인 데 반해 필수적으로 써야 할 세출은 5조4천억 원으로 마이너스 재정 편성 우려 속에 대규모 삭감이 불가피하지만 필수사업이 많아 삭감 폭을 조정하는 데 실패했다.

앞서 시는 각 실·국별로 70% 가량의 예산감축안을 내놓을 것을 주문한 상태다. 그럼에도 일각에서 부서 직원 업무추진비와 각 사무실 사무용품비, 출장여비 등의 필수예산까지도 삭감 대상에 포함되는 것 아니냐는 견해가 나오면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이날 보고회 역시 대규모 감축에 나선 각 실·국의 애로사항을 듣겠다는 당초 취지와는 달리 심각한 시 재정난을 확인하는 데 그쳐 일선 직원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시의 한 공무원은 “보고회는 주로 어려운 시 상황을 설명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며 “상황을 설명해도 거의 반영이 안 되는 것으로 알려지다 보니 토론 자체가 무의미한 것 아니냐”고 고충을 말했다.

시기도 촉박하다. 당장 다음 달 11일 열리는 시의회 제220회 2차 정례회 전까지는 내년 예산을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시는 막바지 예산 작업 마무리를 두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워낙 대규모 삭감 절차를 밟고 있어 조정이 쉽지는 않다”며 “늦어도 다음 달 초까지는 어떻게든 예산안 편성을 마무리해 시의회 의결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