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호의 첫 조직개편안이 정부 3.0 기조를 역행하는데다 업무 부담이 모두 시장으로 집중된 구조라는 지적이다.

시는 30일 제14회 조례규칙심의회를 열고 오는 11월 11일 열리는 시의회 제220회 2차 정례회에 조직개편안을 상정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안의 주요 뼈대는 시장을 대신해 정무활동과 중앙정부와의 소통 등을 담당하던 정무부시장을 국비 확보와 부채 등 재정 운용을 전담할 경제부시장으로 바꾸는 점이다.

반면 행정부시장의 업무 축소로 인천시는 두 명의 부시장 체제로 재편되면서 소통·협력하는 정부 3.0의 기조를 역행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부서 간 데이터를 적극 개방, 공유해야 하지만 두 명의 부시장이 각각 업무를 맡다 보니 부처 간 칸막이가 생겨 소통이 어려운 구조가 됐기 때문이다.

이 같은 문제는 최근 인천시 내년도 예산편성 과정에서도 여실히 드러났다.

각 실·국이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예산이 가장 중요한데 배국환 경제부시장의 진두지휘로 예산이 짜여지고 있다 보니 행정부시장 소관 실·국이더라도 업무보고가 매번 두 명의 부시장에게 각각 진행되고 있다.

이 때문에 부시장 간 업무를 조정할 수 있는 유 시장의 책임이 가중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아울러 정무적인 기능도 결국 유 시장이 맡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유 시장은 정무 기능이 약화될 것을 우려해 최근 조용균 정무특보를 임명했고, 시장 직속기구로 민원소통담당관을 신설했다.

하지만 소통이 시민과 시민사회단체뿐만 아니라 청와대와 국회, 정당 등 중앙 차원과의 관계를 맺어야 하는데 기존 1급 상당의 정무부시장이 맡던 역할을 5급 상당의 정무특보가 대신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을 것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이 또한 국회의원과 안전행정부 장관 등을 지낸 유 시장이 민원소통담당관과 정무특보 등의 보좌를 받아 직접 발로 뛰어야 할 판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안은 조직 내·외부적으로 의견 수렴을 거쳐 시장의 공약 이행을 위한 부서 신설 및 재편을 했다는 점이 긍정적”이라며 “하지만 인천시가 처음으로 경제부시장을 두는 조직개편안을 내놓으면서 오히려 시장이 조직 간 벽을 허물어 갈등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까지 할 수 있는 역량이 더욱 필요하게 됐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