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군포’ 만들기를 위해 새로운 활력소인 9급 신입 공무원부터 조직의 중추로 연륜을 갖춘 6급 팀장까지, 군포시의 공무원들이 하나의 이름으로 뭉쳤다.

시가 조직 내의 소통문화를 강화하고 시민의 관점에서 창의행정을 확대하기 위해 전 부서에서 골고루 6급 이하 직원 160명을 ‘정책리더’로 선발, 워크숍을 진행한 후 지속적인 활동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시는 최근 본청과 사업소, 각 동 주민센터를 모두 포함해 총 40개 실·과·소·동에서 직급별 대표 1명씩 160명의 정책리더를 뽑았다.

이후 이들을 직급별로 4개의 그룹으로 나누고, 지난 17일부터 20일까지 1일 40명씩 참여하는 워크숍을 진행해 경직된 공직사회의 문화를 변화시키고 창의력을 높일 수 있는 사례 탐구 및 토론교육을 시행했다.

또 교육 현장에서는 5~6명 단위의 소규모 분임을 구성, 향후 따로 또 같이 지속해서 조직 혁신 정책을 발굴하고 교환할 수 있는 토대도 마련했다.

방희범 책읽는군포과장은 “조직의 뿌리부터 허리까지, 전 부서의 직원들을 망라해 정책리더로 양성함으로써 군포를 소통과 창의력이 넘치는 곳으로 만들려 한다”며 “정책리더들은 각 분야에서 중복행정과 탁상행정 등을 일소하고 조직을 혁신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선발된 정책리더들은 이달 중 분임별로 모임을 해 2015년도에 군포를 발전시킬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진 후 전체 회의에서 서로의 생각을 교류·확산할 예정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