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도지사의 주요 공약사업인 ‘빅파이 프로젝트’가 또 한 번 경기도의회의 뭇매를 맞았다. 사업 추진을 위한 기구를 경기콘텐츠진흥원(이하 진흥원) 내 설치하는 과정에서 경기도가 조례 개정 등의 절차를 무시한 ‘편법 추진’에 나섰다는 이유에서다.

지난 21일 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도 문화체육관광국 종합 행정사무감사에서 이효경(새정치·성남1)의원은 “빅파이 추진단을 진흥원에 설치하는 데 있어 상위법인 조례도 개정하지 않고 정관만 바꾸는 편법을 동원했다”며 “남 지사 공약이라 사업을 밀어붙이면서 절차를 무시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빅파이 프로젝트 실행 기구인 ‘빅파이 추진단’이 설치된 진흥원은 ‘경기콘텐츠진흥원 설립 및 지원조례’에 따라 ▶문화산업의 진흥을 위한 활동 ▶문화산업 관계 자료의 수집·관리·보급 및 조사·연구 ▶문화산업의 국내외 교류산업 ▶기타 문화산업 진흥을 위해 도지사 및 시장·군수가 위탁하는 사업만을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IT 관련 분야로서 ‘빅데이터(Big data)’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빅파이 프로젝트는 이 같은 진흥원의 사업 성격과는 동떨어져 있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진흥원 내 빅파이 추진단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해당 조례의 개정이 불가피함에도 이를 거치지 않은 채 도와 진흥원은 지난 7월 하위 규정인 진흥원 정관 내 빅파이 추진단 신설 관련 항목을 신설했다.

이 의원은 또 빅파이 추진단이 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 소관 산하기관인 진흥원 내 설치됐음에도 예산심의와 행정사무감사 등의 관리·감독은 기획재정위원회에서 맡게 된 점에 대해 불만을 표했다.

이 의원은 “사업은 문화체육관광위 소속 진흥원에서 하고 예산심의 등은 기획재정위에서 맡게 된 것은 ‘한 가족 두 지붕’을 만들어 놓은 꼴”이라며 “조례도 바꾸지 않고 정관만 바꾸는 편법을 동원해 상임위 도의원들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진수 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산업 간 융합 차원으로 크게 이해해 달라”며 “문화와 빅데이터가 별개라 보긴 어렵고, 문화산업을 발전시키는 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