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시 신천로 159에 위치한 신흥중학교는 설립자 강신경 목사가 1960년 기독교 정신을 건학이념으로 학교법인 신흥학원을 설립하고 1961년 개교했다.

현재 15개 학급 남학생 506명과 이인규 교장을 포함한 37명의 교직원이 함께하며 ‘진실, 박애, 근로’라는 교훈 아래 알차고 다듬어진 지성인으로 창의적 인간, 사랑과 봉사에 충실하는 도덕적 인간, 건강하고 진취적인 세계인으로 건강한 인간을 추구하는 학생상을 통해 21세기를 선도하는 ‘희망 한국인’ 육성의 교육지표를 실천하는 신흥중학교를 탐방했다.

신흥중은 ▶꿈 ZOOM ▶감성 ZOOM ▶실력 ZOOM ▶건강 ZOOM 등 4가지의 전략을 갖고 꿈과 희망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행복한 학교, 창의적인 희망 교육공동체’라는 교육비전을 실현하고 있다.

이를 위한 4대 혁신과제로 다같이 경영하는 투명하고 합리적인 학교, 믿음으로 ZOOM-IN, 지성으로 ZOOM-IN, 배움으로 행복한 다ZOOM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 혁신학교를 지향하며 ‘다ZOOM 신흥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 교사들의 동아리·연구회 활동
신흥중은 교육공동체의 지속가능한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새롭게 하는 것은 교사의 지성에서 비롯된다는 생각으로 교사들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은 교육 발전의 핵심이며 교사 동아리 및 연구회의 활동은 학교 발전의 절대적 조건이라는 소신에 따라 적극 지원하고 있다.

   
 
배움중심수업 연구회=배움중심수업이란 수업 기법이나 기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 내용의 재구성, 교육 방법, 평가 혁신 등 총체적인 교육활동의 혁신이다.

그 본질은 지식이나 기능의 습득 및 축적을 넘어 지식을 창조하는 과정이며, 학생들이 어떤 내용을 익히는가가 아니라 어떻게 지식을 탐구해 나가는가에 중심을 둔 수업이다.

협동학습 자리 배치, 다양한 조별 활동을 위한 모둠별 기자재를 각 교실에 배치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지식을 습득하도록 연구하고 실행해 나가고 있다.

혁신학교 연구회=매월 1회 전 교직원 협의회를 열어 학교의 발전을 위해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반영하고 있다. 배움중심수업 실현을 위한 교과별 협의회, 혁신학교 준비교 운영 전 교사 연수, 학교의 가치 및 비전 세우기 등 다양한 주제를 갖고 의견을 나누며 학교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단 한 명도 포기하지 않는 수업을 위한 연구회=학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고안하며 ‘사제동행 멘토링’으로 일대일 교사와 학생 간의 소통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을 높이고 있다.

융합수업 에코백 만들기=창의지성교육의 일환으로 융합수업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교사들의 노력도 크다. 기술·가정과 미술 교과는 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융합형 수행평가인 ‘에코백 만들기’를 시행하고, 영어·정보·음악 교과는 팝송으로 뮤직비디오를 만드는 UCC 제작 프로젝트 수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 기업과 함께 꿈을 키워 가는 신흥 삼성드림클래스

   
 

올해부터 운영하고 있는 신흥 삼성드림클래스는 삼성의 사회공헌 교육사업 중 하나로 중학생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기초학력 증진 프로그램이다. 선발된 대학생 멘토교사와 10명의 학생들이 한 반을 이뤄 수준별로 A·B 각 학년 2개 반씩 총 6개 반이 주말 4시간씩 영·수 학습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매주 준비된 수업으로 정서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 대학생 멘토와 함께하며 다양한 체험과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학습뿐만 아니라 내면적으로도 성장해 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4월에는 볼쇼이 아이스쇼 내한공연 관람을 통해 문화체험의 시간도 가졌다.

학교 구성원뿐만 아니라 학부모 서포터스와 같은 지역사회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로 ‘한 아이를 길러내는 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을 행동으로 옮기고 있다.

# 신흥 삼성 꿈 장학 멘토링
삼성 꿈 장학 멘토링은 저소득층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삼성 꿈장학재단’의 사업으로 장학금만 지원해 주는 것이 아니라 교육적·정서적으로 지지해 줄 수 있는 멘토교사를 함께 선발해 학생들이 꿈을 찾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장학사업이다.

2007년 한 교사의 사랑과 관심에서 시작돼 7년 동안 여러 교사의 사랑으로 진행돼 왔던 삼성 꿈 장학 멘토링을 올해는 6명의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하게 됐다.

멘토링 활동은 아이들의 꿈을 위한 학습 지원, 멘토교사와의 상담, 문화 체험 등을 통한 정서적인 지원으로 진행되고 있다. 특히 지난 여름방학에는 고려대 탐방, 뮤지컬 캣츠 관람을 통해 아이들의 시야도 크게 넓어지고 문화 체험도 할 수 있는 시간이 됐다.

# 인권친화적 학교문화 조성
인권친화적 학교문화 조성 학교로서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으로 ‘범죄 예방 CPTED’를 운영하고 있있으며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상호 간에 존중과 배려의 인권친화적 문화 정착을 통해 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어울림학교=어울림학교는 역할극, 음악·미술활동, 집단상담, 감정코칭, 대화법 등을 기반으로 학생, 학부모, 교원이 참여해 소통·공감 능력을 증진하려는 국가 수준의 체계적인 학교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어울림 프로그램을 통해 배운 것은 생활할 때 가장 중요한 건 대화라는 것”이라며 “서로가 공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는 좋은 기회”라고 말한다.

민주적인 공동체 ‘신흥학생회’=신흥중은 학교폭력 제로(Zero)를 실현하기 위해 학생들 스스로 앞장서고 있다. 학생들끼리 폭력을 없애기 위해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논의할 수 있도록 학생회실을 제공했다.

학생회장 및 임원들은 학생회실이 학생들의 쉼터로서 많은 감정들을 담을 수 있고 공유할 수 있는 복합적인 공간이 되기를 원하며 공공장소에서의 공동체 의식이 바탕이 돼야 한다고 생각해 학교폭력 예방, 3Zero(흡연·욕설·폭행) 캠페인, 자전거 안전모 착용, 안전하게 등교하기, 여름철 방학 중 안전캠페인 등을 학생회 주관으로 펼치고 있다.

# 꿈을 키우는 신흥동아리 활동 지원
▶한국언론진흥재단 동아리 공모에 선정돼 매월 각종 매스미디어의 사회적 이슈를 이해하고 다양한 토론을 펼치는 ‘Newspaper In Education(NIE동아리)’ ▶각종 만화책과 애니메이션을 창조하는 애니메이터, 앙증맞은 ‘라바’부터 원피스의 ‘조로’까지 캐릭터를 창작하는 캐릭터 디자이너, 추상화나 상상화 또는 묘사를 즐겨 회화를 그리는 화가 등 예술을 그림으로 담아내는 ‘빛나는 스케치’ ▶다양한 실험활동을 통해 과학적인 탐구력과 창의력을 키우고 과학적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과학동아리 ‘유레카’ ▶한지로 작품을 만들면서 전통의 아름다움을 배우고, 목공으로 다듬고 조립하면서 나무의 질감을 느끼며 다양한 작품을 만들고 있는 공예동아리 ‘나무와 종이’ ▶북한 경제 알아보기, 통일퀴즈, DMZ·판문점 견학, 평화통일 염원 야영수련 등의 활동을 하는 ‘통일염원’ ▶다문화 학생들과 일반 학생들이 한마음이 돼 서로 다른 문화의 차이점과 다양성을 인정하며 공동체의 아름다움을 나누는 다문화 동아리 ‘크레파스’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신앙과 학업을 균형 있게 성장시키며 참된 그리스도의 사랑을 배움으로써 자아를 확인하고 신흥인으로서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모인 ‘DANIEL’ ▶선배가 후배를 이끌어 주고, 후배는 선배를 존경하며 학업적·음악적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학생들이 모인 밴드동아리 ‘신예’ 등에서 꿈을 키우고 있다.

# 이인규 교장 인터뷰

   
 

-학교 운영 방침은.
▶2014년 같은 학교법인 신흥학원 자매학교인 신흥대학과 한북대학교가 신한대학교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면서 신흥중학교는 ‘신한대 부속 신흥중학교’로 비상을 준비하며 ‘나를 가꾸고 남을 배려하는 창의적인 신흥인 육성’을 교육목표로 신흥 르네상스를 만들어 가고 있다.

특히 학생들에게 실력, 세계, 감성, 꿈, 기쁨, 행복, 건강 등을 주는 ‘다ZOOM 신흥교육’으로 소문난 배움이 즐거운 교실, 맛있는 급식실, 땀으로 함께 뛰는 운동장이 됐다. 이것은 학생과 선생님뿐만 아니라 학부모와 지역사회 모두가 다함께 학생들을 바라보고 ‘다ZOOM 신흥교육’을 실천한 결과다.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점적인 사업은.
▶학생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학교스포츠 클럽 활성화, 특색 있는 방과후학교, 신흥 삼성드림클래스로 학교와 기업의 협력을 통한 멘토링 꿈 찾기 프로젝트, 신흥공부방 운영으로 배움과 돌봄이 있는 따뜻한 학교, 신흥비전반 운영을 통한 수월성 교육 실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54돌 마차축제 등 다양한 분야의 종교·예술·스포츠 활동을 통해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특색 있는 교육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이곳 신흥동산에서 여러분의 소중한 꿈을 찾기 바란다. 함께 생각하고 열정으로 공부하고 뛰놀면서,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학생들이 꿈을 향해 마음껏 달려갈 수 있도록 신흥교육 가족이 최선의 노력을 다할 때, 지난 반세기 역사를 토대로 해 세상의 빛과 소금 같은 인재가 신흥중에서 자라나고 새롭고 희망찬 신흥의 역사가 아름답게 꽃피울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