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부시장이야? 경제부시장이야?’

정무부시장을 경제부시장으로 바꿔 인천시의 재정난을 극복하고자 했던 유정복 인천시장의 포부가 한풀 꺾이게 됐다.

인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24일 정무부시장을 경제부시장으로 바꾸는 내용의 ‘인천시 행정기구설치조례안’을 수정 가결해 26일 열리는 2차 본회의에 상정했다.

하지만 유 시장 취임에 맞춰 정무부시장을 실무 중심의 경제부시장으로 개편, 극심한 재정난을 극복하려는 핵심 구상안은 손질이 불가피해졌다.

시가 제출한 수정안은 의회의 지적을 보완하는 형식을 취했지만 경제부시장과 정무부시장의 역할을 적당히 비벼 놓은 모양새다.

시는 지난 13일 시의회에서 지적한 경제부시장의 역할을 보완하는 내용으로 부시장 업무 내용에 ▶시의회·정부·국회·정당·사회단체 등 정무적 업무 수행 ▶주민 여론 수렴 등 정무적 기능 수행을 위한 역할을 추가한 수정안을 제출해 별 이견 없이 가결됐다.

그러나 시의 경제부시장 전환 시도는 이도저도 아닌 결과를 초래해 ‘정무적 경제부시장’인지 ‘경제적 정무부시장’인지 모호한 성격으로 변질됐다는 평가다.

이용범(새정치·계양3)의원은 “정무부시장 직을 경제부시장 직으로 개편하는 점이 어려운 시 재정난을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지는 좀 더 따져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기획행정위는 이 외에도 한시기구 편성으로 논란이 제기된 도시재생국의 경우 명칭을 ‘도시관리국’으로 변경하고,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 개정 시 상시기구로 한다는 부칙을 추가했다. 또한 남동부수도사업소와 북부수도사업소를 현행대로 유지하는 등의 3개 조례안을 수정 가결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