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경인아라뱃길 개통에 따른 주민불편 해소를 위해 미뤄왔던 공유수면매립 면허를 준공했다.

이번 면허 준공은 올 초부터 본격화된 상생협의의 결과로, 한동안 지속된 시와 한국수자원공사 간 갈등이 해결되면서 경인아라뱃길 시설물 인수 절차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시는 24일 경인아라뱃길 조성 사업구간인 서구 오류동 일원 1-1공구(부두 및 수역시설) 217만2천534.7㎡ 등 전체 337만7천269㎡ 면적에 대한 ‘공유수면매립 준공검사 확인 고시’를 공고했다.

이에 따라 경인아라뱃길 구간 중 시가 매립허가권을 갖고 있는 구간이 모두 준공되면서 소유권이 환경부와 서울시로 이관된다.

그동안 시는 경인아라뱃길 개통에 따른 주민 불편사항 개선을 이유로 준공 허가를 미뤄왔다. 시는 모두 236개 주민 불편사항을 확인하고 수공에 지속적으로 개선을 요구해왔다.

시는 또 아라뱃길에 건설된 교량 등 18개 시설물 유지비로 60억 원가량의 비용이 예상됨에 따라 수공 측에 일정 기간 유지비 지원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수공 측은 관련법에 따라 시설물 인수기관에서 관리해야 한다는 원칙적 입장을 굽히지 않으면서 갈등이 이어져왔다.

이 같은 양 기관의 갈등은 올해 초부터 본격화 된 상생협의회 회의를 통해 조금씩 해결됐다.

협약에 따라 시 정무부시장과 수공 부사장, 서구청장 및 계양구청장이 위원으로 참여한 상생협의회는 아라뱃길 주변 지역 활성화 및 수질 개선 방안 등 상생발전을 위한 용역 추진과 기관 현안사항 등을 논의해왔다.

논의에 따라 시는 올해 초 준공 지연으로 입주업체들의 재산권 행사 등의 불편이 야기된 1-3공구(5만9천708.3㎡) 서해 갑문시설 및 1-4공구(114만5천26㎡) 물류단지 부지 준공을 미리 승인하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상생협의회를 통해 수공 측과 지속적으로 협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