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이 최근 발표한 교원 축소 계획에 대해 도내 교원단체들이 수업의 질 악화를 우려하고 나섰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는 25일 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교육청이 처한 어려움은 이해하지만, 부족한 예산을 운운하며 교육 활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예산마저 삭감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교원 축소계획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교원 정원 및 행정실무사 축소와 정원 외 기간제교사 축소 등 인건비 예산 삭감 조치가 잇따랐다”며 “특히 정원 외로 관리됐던 수석교사와 진로진학교사의 정원 내 관리는 다른 과목의 공백을 유발해 교육과정 편성에 큰 혼란을 초래할 것”이라며 우려를 표시했다.

또 “부족한 교원을 대체했던 정원 외 기간제교사를 시간강사로 대체해 생기는 업무 공백 역시 다른 교원이 떠안아야 한다”며 “교육환경이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건 누구나 아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경기도 진로진학 상담교사협의회(이하 협의회)도 이날 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교사정원 감축 철회’를 촉구했다.

박정근 협의회장은 “진로진학 상담교사가 학교에 배치되면서 함께 배치된 기간제교사들이 하루아침에 내몰리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기간제 교사들의 공백으로 교원 업무 환경은 악화되고, 수업의 질은 떨어질 것”이라며 “진로진학 수업과 상담만 해야 하는 진로진학 상담교사들에게 비전공과목 수업 등 부당한 업무 지시도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도교육청은 지난 5일 인건비 부담 증가 요인으로 분석된 정원외 기간제교사 1천289명(644억 원)을 감축하는 등 인력 재조정을 반영한 긴축재정안을 발표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