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조 원의 부채를 떠안고 있는 인천도시공사의 총체적인 부실이 인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뭇매를 맞았다.

연간 수백억 원이 넘는 자산처분 손실에다 최근 잇따른 전·현직 직원들의 비위 사실 등 곳곳에서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5일 인천도시공사 등에 따르면 현재 도시공사의 부채비율은 352%(지난 8월 기준 부채 8조8천677억 원)로 행정자치부의 부채비율 가이드라인(320%)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부동산 경기 침체로 당초 공사가 올해 계획한 투자유치자산 매각 목표액 1조7천131억 원 중 현재까지 추진 실적은 57.9%(9천918억 원)에 불과한 상태다.

그럼에도 도시공사는 지난 2012년부터 자산처분 과정에서 매년 적자를 내면서 재정건전성에 악영향을 끼친 것으로 드러났다.

도시공사는 2012년 송도파크호텔과 씨티빌딩을 매각하는 과정에서 73억 원의 손실을 냈다.

지난해에도 송도 5-1공구, 5-2공구, 5-4공구 등을 처분하는 과정에서 1천199억 원의 손실이 발생했으며 올해 상반기에도 청라국제도시 12단지 매각 과정에서 696억 원의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도형(새정치·계양1)의원은 이날 열린 도시공사 행정사무감사에서 “자산 매각에 급급해 실제 처분 감정가에 미치지 못하는 액수로 사업이 추진되면서 손해가 나고 있다”며 “투자유치 활성화 등 가치를 높여 처분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근 잇따른 전·현직 직원 비위 사실도 도마 위에 올랐다.

어려운 재정상황임에도 각종 행정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뒷돈을 받은 직원들이 잇따라 구속되면서 물의를 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신은호(새정치·부평1)의원은 “공사 직원들의 잇따른 비위행위가 관리가 되질 않고 있는 것 같다”며 “조직 기강 해이나 금품 수수가 발견되면 중징계할 필요가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유영성 도시공사 사장은 “공사 차원에서도 자산가치를 높여 매각하고자 애를 쓰지만 워낙 재무상황도 어려워 쉽지 않다”며 “향후 매각 대상 토지의 경우 용도변경 등을 통해 가치를 높여 원활한 매각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잇따른 직원 비위에 대해서는 “공사의 책임자로서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으며,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내부 교육과 감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