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어선 불법 조업 피해 보상과 재발 방지를 촉구하며 해상 시위를 벌인 백령도와 대청도 등 서해5도 어민들이 대청도 선진포항에서 조윤길 옹진군수와 면담을 하고 있다.<사진=옹진군청 제공>

서해5도 어민들이 단단히 뿔났다.

어민들은 중국 어선 불법 조업에 대한 소극적인 대책이 이어진다면 섬을 떠날 수밖에 없다며 정부 당국을 압박했다.

26일 해상 시위를 마친 임모(50·여)씨는 대청도 앞바다에서 수십 년 동안 꽃게잡이를 해 온 베테랑 어부다. 그는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을 겪다 못해 최근 어업을 포기했다.

임 씨는 “100t, 150t 되는 중국 배들이 와서 어구를 망가뜨리고 어장을 싹쓸이하고 고기를 다 잡아가는데 3~10t밖에 안 되는 우리 배들이 무슨 수로 당하겠느냐”며 “한 배에 4~5명의 선원들이 함께 먹고사는데, 조업을 못하다 보니 하루에 400만~500만 원씩 손해를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해5도 중국어선 불법조업 대책위원회가 꼽는 꽃게 성어기는 9월 15일부터 12월 말까지다. 어선 한 척이 하루 평균 1.5t의 꽃게를 잡는다고 가정할 때 임 씨의 경우 올해에만 5천만~1억 원의 손해를 보고 있는 셈이다.

어민들은 서해5도 어장은 특정해역으로 우리 어선들도 조업을 할 수 없는 곳인데 중국 배들이 와서 어장의 씨를 말리고 있지만 정부 대책은 말뿐이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최철남(43)대책위원은 “사채라도 내야 할 판”이라며 “어구 설치를 위한 대출금이 한 집당 5천만~1억 원씩에 달하는데 당장 내년 3월께 상환일이 돌아온다. 올해 성어기에 조업을 못했으니 빚더미에 앉게 생겼다”고 언성을 높였다.

이어 “다음 주 수요일까지 해수부에서 답변을 준다고 했는데 믿질 못하겠다”며 “조업을 못한 만큼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는데 지원금이 아니라 대출을 해 준다는 등 꼼수를 부리면 가만두지 않겠다”고 말했다.

해경·해군 등이 중국 어선에 대해 강력하게 조치하라는 요구도 있었다.

손규진(70)위원은 “올해 꽃게 풍년과 함께 어종도 많이 늘고 어획량도 좋은 것으로 예상돼 기대가 컸다”며 “크기가 10배가 넘는 배들이 불법 조업을 하는 것을 보면 마치 해상강도처럼 보이는데, 해경도 중국 어선이 오면 피신하라고 할 뿐 속수무책”이라고 했다.

이어 “해경이 막지 못한다면 해군이 나서서 중국 어선을 퇴치해야 하는데 손을 놓고 있어 40년 동안 해 온 어부의 길을 떠나야 할지 고민”이라고 덧붙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