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관광인프라 개선을 목표로 한 인천관광공사 재설립 추진이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인천도시공사와의 분리에 따른 자산 이관 절차로 공사 부채비율 상승이 우려되는데다, 어려운 시 재정 상황에서 초기 자본금 마련에 대한 부담도 크기 때문이다.

26일 시에 따르면 최근 인천관광공사 설립을 위한 용역에 착수, 늦어도 내년 7월께 관광공사를 재설립하겠다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전국적으로 하위권을 면치 못하는 인천지역 관광인프라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한국관광공사가 지난해 국내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3년도 국민여행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인천지역의 전반적인 관광만족도는 전국 16개 시·도 중 15위였으며 재방문 의향 15위, 타인 추천 의향에 대해서는 16위를 기록하는 등 관광객 만족도가 최하위권을 면치 못했다.

문제는 관광공사 재설립을 위해서는 인천도시공사와 자산 매각 분리 절차가 필수적이라는 점이다.

실제 2011년 기존 관광공사가 도시공사와 통폐합하면서 호텔과 토지 등의 자산이 도시공사로 합쳐졌다. 그럼에도 현재 도시공사 부채비율은 352%(지난 8월 기준 부채 8조8천677억 원)로 행정자치부의 부채비율 가이드라인(320%)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기존 관광공사 자산이 분리된다면 도시공사 부채율 급증은 불 보듯 뻔하다.

초기 자본금 마련도 문제다. 연간 80억 원으로 추산되는 관광사업 경상경비 조달을 위해서는 시의 출자가 필수적이지만 심각한 재정난을 겪는 시의 입장에서는 큰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인천시의회 허준(새누리·비례)의원은 이날 열린 제220회 정례회 5분 발언에서 “인천관광공사가 안정적 재원 조달을 위한 수익기반 없이 시의 대형 사업과 위탁사업만 맡던 지금까지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면 사업 추진에 따른 손실을 감당하지 못하는 악순환이 이어질 수 있다”며 “수익형 관광사업 발굴 등 안정적 재원 확보 방안을 마련하는 등 철저한 준비와 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현재 관광공사 설립을 위한 용역이 추진 중으로 결정된 것은 없다”며 “인천도시공사와 협력해 수익구조 창출을 위한 최선의 방안을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