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 옹진군 대청도 인근 해역에서 26일 오전 어민들이 중국 어선 불법 조업 피해 보상과 재발 방지대책을 촉구하는 피켓을 설치한 어선을 타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해양경비안전본부 제공>

서해5도 어민들이 중국 어선 불법 조업에 따른 정부의 피해 및 방지대책을 요구하는 해상 상경시위를 진행했다.

백령도와 대·소청도 등 서해5도 주민들로 구성된 ‘중국어선 불법조업 대책위원회’ 어민 160여 명은 26일 대청도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이어지는 해상 상경시위를 벌였으나 정부의 설득으로 한 시간 반 만에 철수하면서 여의도 상경 계획은 무산됐다. <관련 기사 19면>

이날 84척의 배에 나눠 탄 어민들은 대청도를 출발해 경인아라뱃길을 거쳐 여의도까지 해상 상경시위를 계획했으나 대청도 3마일 해상에서 인천해양경비안전서 함정과 대치, 해양수산부가 어민 대화를 제의하면서 회항을 결정하게 됐다.

정부는 이날 인천해양경비안전서장이 총괄하는 해양경비정 5척과 해군 2척, 해병 2척, 어업지도선 5척 등 총 14척, 285명을 동원해 어민들의 해상 상경시위 저지에 나섰다.

이번 서해5도 어민 해상 상경시위는 지난 12일 중국 어선 불법 조업 관련, 인천시청에서 열린 대책위 기자회견 후에도 어민 피해 보상에 대한 정부의 뚜렷한 대책 마련이 없어 진행된 것이다. 당시 어민들은 “수백 척의 중국 어선이 인천앞바다에 난입해 어족자원이 고갈되고 장비가 파손되고 있다”며 어민 피해 보상과 중국 어선 침범대책 마련 등을 정부에 촉구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중국 어선 불법 조업 대응 방안’을 발표했으나 어민들에 대한 피해 보상대책은 전혀 제시되지 않았다.

허선규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해양위원장은 “주민들의 60% 정도가 신용불량자일 정도로 서해5도 어민들의 경제적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라며 “정부는 어민들의 피해 보상대책 마련과 더불어 중국의 쌍끌이 어선으로 파괴된 해양생태계 복원 등도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허 위원장은 “근본적으로는 정부가 외교적 협상 등을 통해 중국 어선들의 불법 조업을 근절해야 할 것”이라며 “주민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해상 상경시위는 계속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인천시 관계자는 “중국 어선들의 불법 조업 문제는 서해5도뿐만 아니라 제주도와 강원도, 전라도 등에서도 동시에 벌어지고 있어 정부가 어민들의 피해 보상에 나서기 쉽지 않을 수 있다”며 “시 차원에서도 어민들을 돕고 싶지만 지원하기 위한 법적 근거나 시 재정 형편상 어려운 실정”이라고 하소연했다.

한편, 해수부와 해양경비안전서 관계자들은 오는 12월 3일께 옹진군청에서 어민들과 간담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