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A씨는 3년전 받은 주택구입자금대출금리가 높아 최근 은행별로 주택담보대출 이자 싼곳을 찾기 위해 상담을 받고 있다. 우연히 알게 된 금리비교서비스에서 3.2% 금리로 대출금리를 안내 받고 진행 예정이다.

연이어 주택담보대출금리가 사상최저치를 갱신하고 있고 이에 대출자들은 대출갈아타기 시점에 대해 고민이다. 만약 대출이자가 더 하락한다면 손해를 보는 기분이 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대출을 방치해 뒀을 때 손해 보는 금액도 생각해봐야 한다며 시장에 판매되는 상품과 1%이상 차이 난다면 바로 갈아타기 할 것을 당부한다.

지속적인 저금리 기조는 한은의 장기적인 기준금리 동결과 최근 두 차례 인하라는 원인도 있지만 은행마다 경쟁을 위해 마진을 줄여 판매했던 특판대출도 큰 몫을 차지한다.

변동금리에 치우쳐져 있는 가계대출구조가 추후 금리인상 시 사회적 문제로 발전될 수도 있기 때문에 금융당국은 고정금리 판매를 독려 하게 되었고 은행은 변동금리 수준의 저렴한 혼합형고정금리 상품을 출시했다. 그러다 보니 대출이 필요한 수요자들은 현재 저렴한 수준의 고정금리 대출이 가능한 것이다. 

하지만 은행들마다 중도상환수수료 면제비율이나 우대금리 항목도 다르다 보니 막상 대출을 알아보려면 여러 은행에 직접 발품을 팔아 상담을 받는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시간도 많이 소요되고 상담시간도 한정되어 있다 보니 최근에는 손쉽게 여러 은행의 대출상품들을 비교해보는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서비스 관계자 말에 따르면 "뱅크-아이는 상담 시 비용이 전혀 들지 않고 주민번호 수집 없이 상품에 대한 비교, 안내만 하기 때문에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 상대적으로 안심해도 된다"고 전한다.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 '뱅크-아이'(http://www.banki.co.kr )는 은행별 아파트 담보대출, 주택구입자금대출, 빌라 담보대출, 전세자금 대출, 오피스텔, 경락잔금대출, 햇살론 등의 대출금리를 무료로 비교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이자율을 계산 할 수 있는 대출 이자계산기도 제공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