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는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철도(원종~홍대입구선)’ 용역 결과에서 사업타당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원종역~화곡~홍대입구선 광역철도 타당성 공동 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이 같은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용역 결과 노선의 효율성 및 장래 교통수요 예측 등을 통해 분석된 비용편익비(B/C) 값이 1.01로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광역철도 건설을 위한 충족 요건도 갖추고 있으며 지역 간 대중교통 편의 제공, 서부권 경제효과 상승, 문화 교류 창출, 고용 창출, 지역 발전성에 따른 삶의 질 향상 등 정책적 타당성도 높은 것으로 보고됐다.

노선 최종안은 소사~대곡 복선전철 원종역(부천시 오정구)에서 서울지하철 2호선 홍대입구역(서울시 마포구)까지 연장 17.3㎞(부천시 3.2㎞), 정거장 9곳(부천시 원종역, 고강역 2곳)이다.

시는 사업 타당성이 증명된 만큼 관련 자치단체 및 유관기관, 주민들과 협력해 국토교통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 및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사업을 반영하고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또한 각 지자체별 시민추진단을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다.

김만수 시장은 “부천시에서 추진 중인 소사~대곡 복선전철 건설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사업비 분담 문제가 타결됨에 따라 내년에 착공할 수 있게 돼 원종역~홍대입구선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더 나아가 원종부터 인천까지 연결하는 노선을 구상하고 있어 서울·부천·인천을 연결하는 지하철 노선이 완성될 때까지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원종역~화곡(까치산)~홍대입구선 광역철도가 추진될 경우 수도권 서남과 서북권역 통행시간이 단축돼 서부지역 연계도로 정체 해소 및 교통혼잡 비용 감소, 도시의 균형발전을 통한 교류 활성화 등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