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의 인천 LNG저장탱크 증설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미 20기의 저장탱크(총 288만kL)가 송도에 운영 중인데, 여기에 20만kL 규모의 LNG저장탱크 3기를 추가하고 기화송출설비, 변전소 등을 신축하는 것이 이번 증설계획의 요지다.

 LNG는 이산화탄소 배출이 석탄의 50%에 불과한 청정연료이고, 이를 보관하는 저장탱크 또한 필수 기반시설인지라 무엇보다 공익성이 우선돼야 할 사업이다.

하지만 연료 자체의 위험성 때문에 어디서도 환대받을 수 없는 혐오시설로 분류되는 것 또한 사실이다.

예외없이 인천에서도 주민과 시민사회 반발이 점점 커져 간다는 보도다. 일각에서는 밀양 송전탑 사태처럼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현재까지의 재검토 요청 근거는 합리적이다. 지난 8월 27일 ‘인천시도시계획위원회’가 조건부로 가결한 ‘위험물 저장 및 처리시설’로의 형질 변경에 문제가 있다고 시민단체는 지적한다. ‘도시관리계획’이라는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1992년도 건설 당시의 LNG 기지는 육지에서 18㎞나 떨어진 해상이었으나, 이후 앞바다가 매립되며 송도국제도시와 2㎞밖에 떨어져 있지 않은 상태로 조건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허가의 전제조건이었던 주민 의견은 반대 여론이 확연해졌고, 보상 카드는 아예 관심 대상도 아니다. 행정절차상의 문제도 제기된다.

행정기관의 결정이 한쪽에 이익(90% 이상을 서울·경기 및 발전용으로 공급)을, 다른 쪽에 불이익을 줄 때는 의견을 수렴할 의무가 있는데 이런 과정이 없었다. 투명하게 공개하고 사회적 논의를 이끌지 못했다는 점에서 시의 책임이 크다 하겠다.

찬성론자 입장에선 님비 근성이 만연하면 사회가 공멸로 갈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며 반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한국가스공사, 주무부처 등 유관기관 임직원 및 가족들이 LNG저장탱크에 인접한 아파트로 입주할 생각은 없는지 답변부터 내놔야 한다. 왜냐하면 이것이 LNG저장탱크 증설 논쟁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극단적 테러 행위, 자연재난 발생 시 피해 규모는 상상도 안 되고, 이에 대한 방비 시스템은 믿을 수 없는 판국에 무슨 염치로 송도를 홍보하고 기업을 유치할 수 있겠는가?

도시의 존폐가 달린 문제라 아니할 수 없다.

평시에나 유효한 안전관리만 역설하고, 주민 협조와 지역 보상이나 들먹이니 답답할 따름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