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와 추진하는 인천지역 최대 현안인 제3연륙교 건설사업과 루원시티 도시개발사업 등이 수년째 큰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올 초부터 주요 현안사업들에 대해 중앙정부와 잇따른 협상 테이블을 마련했음에도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한 채 시간만 허비한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특히 루원시티 도시개발사업은 지난 2006년부터 서구 가정동 일대 97만1천892㎡ 규모에 총 사업비만 2조8천926억 원에 달하는 대형 사업임에도 장기적인 부동산 경기 침체로 토지보상비 1조7천억 원만 사용됐을 뿐 아직까지 첫 삽도 뜨지 못하고 있다.
시와 인천도시공사, LH는 8월 유정복 시장 취임 후 처음으로 협의체 구성을 위한 회의를 가지면서 현안 해결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하지만 협의 과정에서 LH는 시가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려운 검단신도시 지분과 루원시티 지분을 맞바꾸는 제안 등 3차례에 걸친 만남에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 가뜩이나 위험 수위에 다다른 인천도시공사 부채비율을 급격히 높이는 이 제안을 시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에서 불투명해진 것이다.
제3연륙교 건설 시기 역시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유정복 시장이 최근 공식 석상에서 영종하늘도시 사업 활성화를 위해 제3연륙교 건설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있지만 지난해 11월 국무총리실 산하 국무조정실의 최소수입보장(MRG) 관련 조정 신청에 애를 먹기 때문이다.
시는 LH 측에 청라·영종 등의 분양 당시 건설비에 포함된 5천억 원 이상을 요구하고 있다. 2006~2007년 사이에 건설비를 모두 확보한 만큼 그동안의 이자분과 당시보다 높아진 원자재값 상승분 등을 감안해야 한다는 게 시의 주장이다. 여기에 손실보전금에 대해 국토부와 LH, 시가 공동 부담하는 조건으로 제3연륙교 선착공 후협의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맞서 LH는 조성원가에 반영된 건설비 5천억 원 이외 추가 사업비 부담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데다, 국토부 역시 손실보전금 전액을 시가 부담하는 확약을 하지 않는 한 선착공은 불가하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어 협의에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현 정부의 힘 있는 인천시장을 표방한 유 시장 취임 후에도 중앙정부 등과 얽힌 현안 해결의 실타래가 풀리지 않으면서 결국 해결 방안 마련은 내년으로 넘어가게 됐다.
이제 인천시는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게 되는 이 모든 사업들이 내년에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가능한 빨리 서둘러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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