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도상국 노동자들이 대한민국을 배우러 올 만큼 우리의 위상이 높아진 지금에 일부 외국인의 범죄행위로 인해 다문화를 거부하고 외국인 혐오증을 보이는 것은 옳지 못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오원춘 사건에 이어 수원 팔달산 토막살인까지 잇단 외국인 흉악범죄로 국내 체류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높아지면서 코리안 드림을 꿈꾸며 한국을 찾은 선량한 외국인에게까지 낙인 효과를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범인이 조선족이라는 점에서 외국인들을 모두 추방하자거나 불법체류자들을 추방하자라는 식의 인종차별주의, 외국인 혐오증이 커지는 조짐을 보이는데 이는 말도 안 되는 오만의 극치이다.

외국인 범법자에 대한 처벌은 마땅하지만 선량한 외국인들까지 예비 범죄자로 모는 현상은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국내 거주 외국인 200만 시대를 맞았지만 내국인 중 일부에서 외국인과의 공존을 불편하게 여기고, 외국인 중에서도 특별히 동남아시아계 이주노동자나 유색 인종에게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더욱이 외국인 혐오증이 모든 외국인에게 다같이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출신 국가에 따라 이중적인 잣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다시 생각해 볼 일이다. 동남아계 사람들에게는 외국인 혐오증을 드러내고, 백인들에게는 외국인 선호증을 나타내는 이중적인 우리의 잣대, 우리의 태도를 반성해야 한다.

 서구 중심의 세계 체제와 경제력 차이에서 비롯된 이중적 잣대로, 가난과 사람의 인권을 같은 위치에 놓고 보는 잘못된 행태는 시정돼야 마땅하다. 극히 일부분만 보고 특정 외국인 집단을 전부 범죄자 취급하고 적대시한다면 우리는 절대 선진국이 될 수 없으며 국제적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대한민국의 외국인 정책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선진국들은 외국인들의 범죄행위는 엄중하게 처벌하고 있고 불법체류자는 단호하게 단속하고 있다.

 각 나라마다의 법이 있기에 이를 철저히 시행하는 것이다. 진정한 외국인 정책은 대한민국에 호감을 가진 외국인과 외국인 노동자들, 난민들의 재능을 적극 장려·육성해서 대한민국을 위한 인재가 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그래야 자국에 돌아가더라도 친대한민국인사가 될 것이다. 무조건 불법체류자를 없애라고 떠드는 것은 진정한 외국인 정책이 아니다. 세계는 하나의 지구촌으로 묶여져 있다. 진정한 다문화를 위해서, 외국인 혐오증의 추방을 위해 진정한 외국인 정책이 요구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