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교육사업 추진은 청소년들이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데 책임과 의무를 다하기 위해 소외된 지역이나 소외된 학생들에게 골고루 지원하는 교육이라 생각된다.

혁신교육은 공교육 정상화·다양화 실현을 위한 신규 학교인 만큼, 정착이 활성화되려면 무엇보다 학교구성원들의 의식이 변해야 하며 학교컨설팅의 질적 수준을 높여야 한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전문성도 관건이라 하겠다. 따라서 여건 조성으로는 교육부와 교육청의 단위학교 자율책임경영 체제 조기 정착 노력과 국가의 정책적 제도적 지원이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최근 인천시의회는 시범운영조차 하지 않은 채 내년도 인천시교육청 본예산 중 교육혁신지구, 혁신학교 관련 예산을 삭감한 채 의결했다고 한다.

이미 지난주에 있었던 시의회 교육위원회에서 교육혁신지구 사업 예산은 전액 삭감됐고, 이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혁신학교 관련 예산이 10억 원에서 6억 원으로 추가 삭감했고, 본회의에서 그대로 통과시켜 버린 것이다.

이로 인해 인천의 대표적인 원도심권인 중·동구는 지난 2012년 박문여중·고가 송도로 이전을 결정하고 나서 지난 4년간 동구의 경우 인구 1만 명이 줄어들 만큼 교육 문제로 인한 도시의 공동화 현상이 급격히 진행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번 시의회의 혁신교육에 따른 예산이 삭감되면서 혁신교육에 기대를 가졌던 원도심권의 주민들은 자녀들의 미래 고민에 어려운 상황에까지 이른 것이다.

교육혁신지구 지정과 추진을 위한 지역사회의 역할을 담당하기 위한 교육혁신지구 추진위원회를 발족해 인천시교육감 면담, 교육혁신지구 추진 토론회 등을 개최했으나 이 모든 것이 허사가 돼 버렸기 때문이다. 이같이 원도심권의 교육이 낙후된 지역 주민들은 이번 시의회 결정에 대해 이해하기 힘들다 하겠다.

인천시의회에 원도심지역구의 교육을 살릴 방도가 무엇인지 되묻고 싶다. 또한 이 지역 학부모들과 주민들이 생각하는 혁신학교, 교육혁신지구 등 혁신교육의 확산과 중학교 1학년 무상급식 시행을 통한 교육복지의 확대가 아니라면 시의회의 대안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교육이 낙후된 원도심권에 대해서는 낡은 건물의 개·보수는 물론 학교구성원들에 대한 개선, 학습분위기를 전환할 수 있는 대책만이라도 내놓아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아울러 인천시의회는 낙후된 교육지구에 대한 혁신교육에는 안중에도 없고 오로지 정략적 판단으로 일관하는 모습을 보여 줘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하길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