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8일 정치권 등의 쇄신 요구와 관련, “여론을 잘 듣고 있다”고 말했다.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치권에서 개각이나 인적쇄신 이야기가 나오는데 내부 분위기는 어떤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쇄신 요구에 대해 귀를 닫는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여러분이 제시하는 여러 쇄신안에 대해서도, 언론에서 제시하는 방안들, 고귀한 의견들에 대해 눈여겨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날 민 대변인은 조만간 총리와 비서실장 교체를 포함한 인적쇄신 단행 가능성을 점친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 “그런 움직임을 알고 있지 못하다”라고 말했다.

 민 대변인의 이날 언급은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문건 유출 파문과 관련, 당장의 인적쇄신 등 움직임은 보이지 않지만 개각을 포함한 인적쇄신이 필요하다는 정치권과 여론의 요청에 청와대가 주목하고 있음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여권 관계자들은 인적쇄신의 폭과 시기는 불분명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이 집권 3년차를 맞아 국정 동력을 회복하고 성과를 내기 위해 개각과 청와대 진용 개편을 포함한 국정쇄신을 준비해 왔다고 전하고 있다.

 하지만 국면 전환용 개각에 부정적인 박 대통령이 당장의 문건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목적의 인적쇄신을 선택하지는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청와대 안팎의 시각도 적지 않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