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정복 인천시장이 18일 인천시청 중앙홀에서 열린 인천시민원탁토론회에서 민선6기 공약의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발표를 하고 있다./ 최민규 기자 cmg@kihoilbo.co.kr

유정복 인천시장이 18일 그동안 선거 과정에서 제시된 공약을 재구성해 5개 분야 131개 공약으로 공식 발표했다. 그럼에도 심각한 재정난 속에 계획대로 공약 이행이 가능할지에는 여전히 물음표가 제기된다.

시는 유 시장 취임 이후 후보자 시절 선거공약집(100대 공약 및 지역별 공약)과 선거공보물에 발표한 5대 핵심 공약, 홈페이지에 게시했던 희망선언 등 여러 경로로 발표했던 공약을 정리하는 작업을 벌여 왔다.
이 중 비슷한 공약들을 통합하고, 공약 실천을 위한 부서별 업무 정리 작업을 거쳐 ▶교통 ▶경제 ▶교육안전 ▶복지 ▶행정 등 5개 분야의 131개 세부과제를 선정했다.

우선 유 시장은 ‘인천발 KTX’로 대표되는 철도망 혁신과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제3연륙교 건설’로 대표되는 도로망 혁신을 통한 교통망 개선계획을 내걸었다.

또 관광산업 활성화에 따른 경제 발전과 교육 및 안전, 복지, 행정 개선 등을 위한 각종 대책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그럼에도 심각한 시 재정난이 좀처럼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계획대로 공약을 이행할 수 있겠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실제 시는 내년 예산안 수립 과정에서 인천복지재단 설립, 사회복지 종사자 처우 개선 등 복지 관련 예산을 대거 삭감하면서 사업 지연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여기에 교육예산 확충, 인천AG 신설 경기장 사후 활용 계획, 지방세제 개편 등을 통한 신규 세원 발굴 등 중앙정부나 시교육청, 일선 기업체 등 타 기관 협의가 필수적인 공약 이행 추진에도 어려움이 예상된다.

더구나 루원시티 개발사업 재개,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 등 지지부진한 현안 해결의 실마리가 좀처럼 풀리지 않는다는 점에서 난관에 봉착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 비용이 필요한 공약 이행의 어려움이 큰 것은 사실”이라며 “시행 시기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거나 국비 확보 등과 연계하는 등 다양한 해법을 통해 최대한 공약이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