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통공사 사장 내정자로 알려진 인사가 임원 모집기간 중에 해당 공사 직원들을 불러 업무보고를 받는 것으로 알려져 빈축을 사고 있다.

임명권자인 인천시장이 공식으로 사장 임용 결과를 발표하지도 않았고, 현 사장도 임기가 남은 상황에서 후보자가 ‘사장 행세’를 하고 있는 것. 내정자를 낙하산으로 세워 놓고도 형식적인 공모절차를 거치는 잘못된 관행이 빚은 결과라는 비난이 나오고 있다. 

인천교통공사 사장 내정자로 알려진 A씨는 최근 연수구에 위치한 인천지하철 원인재역에서 교통공사 직원들로부터 예산과 관련된 업무를 보고받았다. 이 외에도 교통공사 직원들에게 사안별로 자료를 요청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교통공사 직원들도 사장 모집 절차가 진행 중인 상황임에도 A씨에게 자료를 제출하고 업무 보고에 나서 공사 안팎에서는 이를 지시한 간부급 직원들의 과잉충성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인천교통공사는 지난 11월 10일부터 25일까지 사장 1명과 상임이사 1명, 비상임이사 4명을 임용하는 1차 ‘인천교통공사 임원 모집’을 실시했다.

공사 임원추천위원회는 이 기간 1차 서류심사에서 합격한 이들 중 2차 심사를 실시했고, 지난 12월 1일 2배수로 ‘추천후보자 결정 공고문’을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아직까지는 인천시장의 결정이 내려지지 않은 상황이다.

김송원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은 “공기업 사장 공모 절차가 끝나지도 않았는데 직원들이 후보자에게 업무보고를 한 것은 위법한 일”이라며 “낙하산 인사를 이미 내정해 놓고 무늬만 공모 절차를 진행하면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A씨는 “본격적인 것은 아니고 놀고 있을 때 알아보려 한 것”이라며 “업무를 미리 파악하고 들어가면 정상화하는 데 편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교통공사 관계자는 “공식적인 것은 아니고, A씨가 예산 때문에 파악할 것이 있다고 해서 한 번 보고했던 것”이라며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직원을 불러 의견을 들어볼 수는 있을 것”이라고 두둔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