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최고의 산업입지로 주목받아 왔던 군포 첨단산업단지가 유례없는 높은 청약률로 ‘대박’을 터뜨렸다.

군포시는 지난 7∼8일 진행된 군포 첨단산업단지 산업용지 분양 신청 결과, 분양 대상 42개 필지 중 36개 필지가 신청 마감돼 86%의 청약률을 기록했다고 12일 발표했다.

시 관계자는 “최근 수도권에서 분양된 타 산업단지와 비교해 월등히 높은 분양률이며, 특히 여러 필지가 6대 1의 경이적인 경쟁률을 보이는 등 청약된 필지의 평균 경쟁률이 2.4대 1로 높게 나타나 내용 면에서도 성공이었다”고 자평했다.

이와 관련, 분양을 신청한 업계 관계자는 “이번에 군포시에서 비공개 관례를 깨고 매시간 필지별 분양 현황을 공개함으로써 일부 인기 필지로만 신청자가 몰리는 것을 예방, 미분양률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었다”며 군포 첨단산업단지가 분양시장의 새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했다.

더구나 군포 첨단산업단지는 사업자 변경으로 좌초 위기를 맞는 등 그간 수차례 난항을 겪은 바 있어 이번의 분양 성공은 더욱 의미가 크다는 것이 업계의 반응이다.

군포 첨단산업단지는 기업 이전에 따른 공업지역 공동화 및 도시생산력 하락을 만회하고자 2007년부터 추진됐으나 미국발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부동산 경기 침체로 기존 사업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사업을 포기하고, 민관 합자 형태의 SPC 사업으로도 방향 전환을 모색했으나 이마저도 책임담보율 협의가 여의치 않아 사업이 무산 위기에 처하는 듯 보였다.

그러나 2010년 김윤주 시장의 민선5기 출범 당시 산업단지 조성을 주요 공약으로 결정, 시의 역량을 총결집하고 과감히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해 오늘에 이르게 된 것이다.

박중원 시 공영개발과장은 “사업자 선정에 어려움을 겪던 중 발상을 전환, 시가 사업 주체가 되는 공영개발 방식을 택함으로써 새로운 돌파구를 열 수 있었으며, 시가 직접 분양해 실수요자 중심의 청약을 유도하고 입주 자격 심사 시 선수금 납부에 대한 가점 부여로 초기 사업비 확보, 분양 현황 공개로 청약 쏠림 방지 등 전국 최초로 시도한 획기적인 방법들이 이번 분양의 성공 요인으로 작용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또 박 과장은 “산업용지의 성공적인 분양으로 사업 초기에 필요한 자금이 확보됨에 따라 금융권 차입금을 상당 부분 줄일 수 있어 시 부담이 대폭 감소했으며, 향후 계획된 지원용지 분양에도 많은 호응이 예상되는 등 군포 첨단산업단지가 전국적인 성공 모델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전망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