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 현안을 논의하는 시민협의회가 시작부터 파행 우려를 낳고 있다.

시가 시민협의회 구성을 제안한 단체 중 상당수가 불참을 선언한데다, 회의가 진행되더라도 참가자들이 매립지 사용 종료를 전제하라는 입장을 강하게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인천시는 26일 ‘수도권매립지 정책 전환과 개선을 위한 시민협의회’를 시청 중회의실에서 진행한다.

그러나 회의 하루 전날인 25일 현재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인천환경운동연합,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 등 시민단체와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도 불참을 선언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회의가 수도권매립지 정책 전환과 개선을 위한다는 것인데, 어떤 정책을 전환하려는 것인지 정체도 불분명하다”며 “회의 주체가 돼야 하는 주민들과도 사전 협의가 없는 상황에서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인천환경운동연합도 “수도권매립지 시민협의회는 그 선임 과정 및 예정 일정부터가 광범위한 합의나 진지한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단지 매립 연장으로 가는 보조적인 장식 수단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매우 크다”고 불참을 통보했다.

야권 역시 우려를 나타냈다.

김교흥 새정치연합 수도권매립지 종료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시가 환경부·서울시와 ‘선제적 조치’를 합의한 상황에서 우리가 회의에 참석해 무슨 얘기를 할 수 있겠느냐”며 “유 시장이 매립지 사용 종료를 공약으로 내세웠다면 ‘종료’를 발표하면 될 뿐”이라고 말했다.

단체들의 불참과 더불어 회의 진행 시 일부 참가자들의 강한 반발도 예상된다.

일부 주민협의체 참석자들은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전제로 한 후 회의를 이어가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낼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이번 협의된 ‘선제적 조치’의 이양·이관 절차 논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것.

때문에 시는 1차 회의에서 수도권매립지의 현황과 향후 방안을 논의하고, 2차 회의에서 최종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었으나 시작부터 강한 반발로 정상적인 회의 진행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외부에서 ‘종료’ 또는 ‘연장’을 주장하기보다 시민협의회 내에서 함께 논의하자는 취지로 구성원을 추가하게 됐다”며 “일부 참석하지 못하는 단체는 어쩔 수 없지 않겠느냐”고 답했다.

한편, 시는 지역 주민협의체와 시민단체, 지역 정치권 등 당초 18명으로 구성된 시민협의회를 구성할 예정이었으나 반대 주민협의체와 시민단체, 새정치연합 관계자, 경인일보 등을 추가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