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말 일이다. 자칭 경기도내 ‘유력 일간지’ 기자가 특정 국회의원을 ‘손보기’ 위해 억지성 기사를 생산했다. 아니 기사가 아니라 ‘찌라시’를 양산했다. 한솥밥은 아니지만 같은 신문밥을 먹는 기자로서 추악한 언론의 민낯을 백일하에 드러낸 것 같아 낯 뜨겁고 수치스러웠다.

내용은 이랬다. 새정치민주연합 3년차 초선 의원들의 각종 수상 실적을 근거로 의원들의 명암이 교차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지난해 각종 상을 휩쓴 의원은 역량을 과시한 반면, 수상 실적이 전무하거나 저조한 의원은 정반대의 지점에서 벌써부터 공천 등을 신경써야 하는 군색한 처지에 놓였다는 ‘사견’도 곁들였다.

겉보기엔 크게 문제될 게 없어 보이는 기사다. ‘팩트’라는 전제 하에서 말이다. 한데 내용을 한 꺼풀 벗겨 보면 의도가 불순하기 짝이 없다.

‘유력 일간지’ 기자는 경제정의실천연합, 국정감시NGO모니터단, 국회사무처 등을 의정활동과 관련한 객관적이고 엄정한 평가기준을 적용, 대내외적으로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는 단체로 전제했다. 반면 유권자시민행동, 대한민국인물·의정대상선정위원회, 법률소비자연맹 등은 아예 안중에도 없었다. 아니, 아예 보려고도 하지 않았다.

자연스레 ‘유력 일간지’ 기자는 자신이 제시한 3개 단체에서 수상 실적이 있는 의원은 훌륭한 의원으로, 나머지 단체에서 수상한 의원은 형편없는 의원으로 매도했다.

모르긴 해도 특정 의원을 ‘쓰레기’로 만들기 위해 특정 의원이 수상하지 않은 단체를 찾느라 무던히도 애를 썼을 게다. 그 노력만은 높이 산다.

더더욱 화가 치미는 것은 ‘유력 일간지’ 기자가 특정 의원을 정조준한 이유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 이유를 여기서 밝히지 않는 것은 최소한의 동업자 의식 때문이다.

분명히 밝히지만 이 글을 쓰는 기자가 대단히 양심적이어서 이렇게 언론의 치부를 드러내는 게 아니다. 술이나 퍼야겠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