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가 채용 절차를 무시한 채 산하기관장을 채용해 시 감사에 적발됐다.

28일 인천시에 따르면 최근 남동구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자격요건이 충족되지도 않은 응시자를 산하기관장으로 임명한 사실이 드러났다.

해당 기관장의 경우 자원봉사 관리업무 종사자 5년 이상의 자격이 필요하지만, 이와 무관한 ‘요양원 자원봉사자 관리위원’ 자격만 있어 채용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

앞서 해당 기관장은 현 구청장의 지난 지방선거 때 캠프에서 일한 것이 드러나 논란이 일기도 했다.

남동구는 또 중징계가 필요한 비위 공무원에 대해서는 경징계로 처분해 이번 감사에서 지적을 받았다. 해당 공무원들은 수십만 원을 뇌물을 받고도 견책 등 솜방망이 처분을 내려 ‘제식구 감싸기’로 비치고 있다.

승진 인사에서도 문제점을 드러냈다. 지난해 10월 단행한 지방행정 5급 1명을 예상 결원이 없는데도 승진 의결, 아직 보직을 부여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 밖에 구청장 공약사항을 점검하기 위해 구성된 ‘태스크포스(TF)’ 역시 규정을 따르지 않았다. 구는 지난해 10월 민선6기 공약사항 관리를 위해 특별조직을 구성한 바 있다.

그러나 이 조직은 한시적인 행정수요를 대처하기 위해 설치하는 규정과 달리 일상적인 업무를 추진하는 조직을 별도로 구성해 이번 감사에서 행정처분 대상이 됐다.

TF는 구정 업무를 총괄하는 기획예산실의 업무와 중복되는 데다 부구청장 직속으로 조직표상 최상위에 둬 내부에서 ‘옥상 옥’이란 논란이 일었다.

게다가 이곳의 부서장은 지난해 9월 5일 대법원에서 징계처분 확정 판결까지 받은 인사로 중책을 맡기기에는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 구 관계자는 “인천시 종합감사 결과에 대해 처분대로 기관처분 등을 내려 사후처리는 모두 끝이 났다”며 “앞으로 이 같은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