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도 산하기관의 정보·보안 관련 전문인력 부족으로 사이버 침해 대응 수준이 취약하다는 지적<본보 1월 21일자 1면 보도>이 제기된 가운데 도내 사이버 침해 대응 인력 공백이 수개월째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도는 해당 직원을 뽑기 위해 6개월간 3차례 공고를 내고도 ‘적임자 없음’을 이유로 채용을 미뤄 온 것으로 확인됐다.

28일 도에 따르면 도와 산하기관, 일선 시·군에 대한 사이버 공격은 매년 4천여 건에 이른다. 형태별로는 지난해 기준 ‘웹 공격’ 1천671건, ‘웜 바이러스 공격’ 1천598건 등이다.

공공기관에 대한 사이버 공격이 잇따르고 있지만 보안 능력은 미흡한 실정이다.

실제 지난해 3월 A시 지능형교통시스템(ITS) 센터에는 버스정보단말기가 악성 코드에 감염됐고, 같은 해 9월에는 B시 저수지 제방의 수위조절장치가 오작동해 약 9만t의 저류수가 월류하기도 했다.
또 지난 15일 C기관의 기업 지원 관련 일부 홈페이지가 해킹을 당했지만 당시 도는 사이버 보안점검 중임에도 해킹 피해 사실을 파악하지 못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예산과 전문인력 부족으로 외부 해킹 등 사이버 방어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처럼 도의 사이버 방어 보안 수준에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지만 정작 도는 지난해 8월 계약 만료된 사이버침해대응센터 운영 직원의 공백을 6개월째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운영 직원 임용직급은 일반임기제 전산6급으로 임용되면 도 사이버침해대응센터 운영 및 관리, 정보시스템 보안 취약점 분석 및 대책 수립, 사이버 공격 대비 모의훈련 수행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도는 그동안 3차례에 걸쳐 도 임기제 공무원 채용시험 공고를 냈으나 6개월이 지나도록 채용을 미루고 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지난 3차례 공고에서 지원자가 적은 부분도 있지만 마땅한 인물이 없어 직원 채용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지난 26일 4번째 공고에 지원한 인물들에 대해 면접을 진행한 상태이며, 이번 주 내 인력 공백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