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화성시 어린이집 실태파악 및 환경개선대책 특별위원회’(위원장 김정주 화성시의원)는 지난달 29일 화성시 정남면에 위치한 라비돌리조트에서 ㈔화성시어린이집연합회와 어린이집 환경개선대책 마련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는 최근 잇따르고 있는 보육 현장의 아동학대 원인과 개선대책, 운영 실태 및 정책적 지원 방안 등에 대한 현장 의견을 청취하고 제도적 개선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정주 위원장은 “최근 어린이집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과 함께 어려움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특위를 구성했다”며 “기탄 없이 의견을 청취해 관련 기관에서 가능한 정책 반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한은정 화성시어린이집연합회장은 “영아 전문 보육의 토대가 마련되지 않고서는 결코 유아 전문 보육을 기대할 수 없다”며 “현행 시설 유형의 어린이집 구분을 설치자 중심에서 이용자 중심으로 전환해 간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화성시어린이집연합회는 학급당 지원·BTL(임대형 민간투자) 방식 도입 등 가정어린이집의 지원 방식 변경, 기타 필요경비·특별활동비 지출 일부의 운영비 사용 등 규제 완화, 국가 지원 수당체계의 경력별 차등 지원, 운영비 일정액의 정부 지원 등을 건의했다.
연합회는 또 일관성 있는 보육정책 수립과 무상보육 현실화, 누리과정의 유치원과 동등 수준 지원 등 정책적 지원도 주문했다.
새누리당 어린이집 대책특위는 향후 어린이집 운영 실태 등에 대한 현장방문 등을 거쳐 화성시의회 어린이집 대책특위 운영을 추진하는 한편 중앙정부와 국회, 경기도 및 화성시 등의 개선책 마련 등 다각적인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화성=조흥복 기자 hbj@kihoilbo.co.kr
     박진철 기자 jc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