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약 없이 늦어지는 청라국제도시 바이모달 트램(Bi-modality Tram)이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사업 추진을 위해 300억 원이 넘는 기반시설 비용을 들이고도 정작 바이모달 트램을 설치하는 문제를 두고 인천경제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네탓 공방’을 벌이고 있다.

1일 인천경제청과 LH인천본부에 따르면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이 불가능하다는 분석이 나오자 지난 2009년부터 대체 교통수단으로 바이모달 트램 사업이 본격화됐다.

LH가 청라국제도시 입주민에게 분양 홍보를 하는 과정에서 서울지하철 7호선 연결을 홍보한 것도 바이모달 트램의 조속한 건립을 재촉했다.

이 때문에 LH는 총사업비 700억 원을 들여 청라역과 가정오거리, 석남동 등 16.7㎞를 잇는 바이모달 트램을 건립하기로 하고 현재 300억 원을 투입해 기반시설 설치를 마쳤다.

하지만 세종시에서 처음 시험 운행한 바이모달 트램이 잦은 고장으로 말썽이 일자 한때 이를 백지화하고 2층버스나 굴절버스 등 제2의 대체 교통수단을 도입하는 쪽으로 한때 방향이 틀어지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국토교통부가 한국형 바이모달 트램을 상용화하기로 하면서 사업이 급물살을 타는 듯 했으나 여러 문제가 제기되면서 사업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아 당초 약속한 2016년 상반기 개통마저 미뤄질 위기다.

여기에 바이모달 트램 사업비 부담 문제를 두고도 인천경제청과 LH가 한치의 양보 없는 설전을 벌이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LH가 바이모달 트램 사업의 초기 비용 전부를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LH는 인프라 구축만 책임지려 하고 있다.

차량 구입비용으로 남겨둔 400억 원을 경제청에 넘길테니 운영은 경제청이 알아서 하라는 식이다.

이에 대해 조동암 인천경제청 차장은 “주민대표, 경제청, LH가 태스크포스를 꾸리고 여러 차례 협의를 벌였지만 좀처럼 의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며 “국토부의 바이모달 트램 상용화에 맞춰 LH와 원만한 합의를 이끌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