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기호일보 DB

인천지역 여야가 수도권매립지의 사용 종료를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 모두 수도권매립지의 사용 종료라는 대원칙에는 의견을 함께 하지만 종료 시기와 방법에 대해서는 다른 생각을 나타내고 있다.

인천시 서구에서 같은 지역구(서·강화을) 소속인 이학재 새누리당 국회의원과 김교흥 새정치연합 인천시당 수도권매립지 종료 특별대책위원회 위원장은 1일 가진 본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와 관련한 시기 및 대안 등을 묻는 질문에 이 같은 의견을 밝혔다. <관련 인터뷰 3면>

사용 종료와 관련해 이학재 의원은 인천·경기·서울 등의 대체매립지 조성이 선행된 이후에나 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 의원은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를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며 “다만 인천시·경기도·서울시 등 3자가 모두 대체매립지를 조성한 이후 종료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수도권매립지는 3개 시·도의 폐기물을 처리하고 있는데 서울시가 가장 많고 경기도, 인천 순”이라며 “인천은 총 폐기물의 15% 정도밖에 되지 않기에 수도권매립지가 종료되기 위해서는 세 지역 모두 대체매립지 조성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실적으로 2016년 종료는 불가능하다고 전제한 이 의원은 그 이유로 민선5기 송영길 시정부에서 종료에 따른 대체매립지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대체매립지는 하루아침에 준비되는 것이 아닌데, 인천시는 그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은 상황에서 유정복 시장에게 책임을 넘겨 버렸다”며 “새정치민주연합에서는 매일 매립지 사용을 종료하라고 말은 하지만 정작 해결 방안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하지만 김교흥 위원장은 직매립 제로화를 시행하면 최대 2년 반 후 자체 대체매립지 조성이 가능하고, 재원 조달 역시 시 자체 예산과 국비 확보로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그는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는 선택이 아닌 필수”며 “유정복 시장이 공약으로 2016년 사용 종료를 약속했으면 이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직매립 제로화가 활성화되면 많은 면적이 필요하지 않기에 2년에서 2년 반이면 대체매립지를 조성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재원 마련 역시 지난 20년 동안 시민들이 받은 고통 보상 차원에서 환경부와 서울시 등에서 조성비용을 지원해야 하고, 현재 보유 중인 수도권매립지 사후관리기금으로 충당하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대체부지 결정에 필요한 모든 과정은 해당 주민들과의 합의 속에서 이뤄져야 한다”며 “부지 선정에 따른 혜택, 지역 발전 방향 프로그램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병기 기자 rove0524@kihoilbo.co.kr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