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양계농협 평택 달걀 가공공장에서 버려야 할 달걀 찌꺼기를 정상 식품 가공에 사용했다는 의혹이 일어 경찰이 조사에 나섰다고 한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이 공장이 정부의 안전식품인증인 HACCP 인증까지 받은 가공공장이라는 것이고, 이곳의 달걀을 받아 과자를 만든 곳이 대형 제과업체들로 밝혀져 국민의 불안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통상적으로 껍데기를 제거한 달걀노른자와 흰자 등은 주로 빵이나 과자를 만드는 데 사용되지만 라면 스프 등 많은 식품에도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번 폐기물 달걀은 대형 제과업체·제빵업체뿐만 아니라 학교급식을 담당하는 업체로까지 공급돼 어느 업체로 납품이 됐는지 명백히 밝히고 이를 사용한 업체에 대해서도 식약처의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 국민에게 공개해야 한다. 아울러 농민과 소비자를 직접 연결한다는 농협은 이번 사태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이 공장은 정부로부터 식품안전을 보증하는 HACCP 인증을 받은 곳으로 동서식품 대장균 시리얼 사건에 연이어 식품의 HACCP 인증의 문제점이 여실히 드러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회사들의 HACCP 관리·감독을 철저하게 이행하지 못한 책임이 있다.

HACCP 인증 업체에 대한 인증부터 사후 관리까지의 전면적 재검토와 HACCP이 식품안전관리 인증으로 국민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소비자단체와 함께하는 HACCP 운용 수준평가와 같은 철저한 관리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현재 국회에 1년 넘게 계류돼 있는 식품위생법 일부개정법률안은 50여 건이 넘는다. 이 가운데 위해식품의 관리 및 처벌과 관련해 발의된 개정안은 크게 처벌 강화, 소비자의 피해 보상 확대, 관련 부처 간 정보 교류 강화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식품위생 관련 법안에 전 국민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이유다.

불량식품은 우리 사회에 근절해야 할 4대악 중 하나로 어떤 경우에도 우리 가족이 먹는 먹을거리로 장난치는 일이 있어서 안 될 것이다.

관계 당국은 식품안전에 대한 총체적 점검은 물론이고 식품안전을 위협하는 어떤 경우라도 강력한 제재와 처벌 강화로 불량식품이 뿌리 뽑힐 때까지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번 경우 정부의 식품안전인증제도에 구멍이 드러난 만큼 이런 제도들이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지는 않는지 전반적으로 점검해 식품안전에 대한 실질적 안전제도가 정착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