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와 오산문화원은 3월 5일 정월대보름을 앞두고 시민의 행복과 안녕을 기원하는 ‘2015년 오산시 정월대보름 큰잔치’를 연다.

이번 행사는 오는 28일 오후 2시부터 9시까지 운암뜰 일원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정월대보름 큰잔치 행사에는 연날리기, 투호놀이, 굴렁쇠 굴리기 등 다양한 민속놀이와 부럼, 엿, 뻥튀기 등 추억의 먹거리 마당을 비롯해 난타(북), 봉산탈춤, 북청사자놀이, 줄타기 공연 등 다채롭고 흥미로운 프로그램이 대거 준비돼 있다.

또한 전 시민이 함께하는 윷놀이 대회와 민속 줄다리기도 열리고 새끼꼬기, 복조리 만들기, 다도 체험, 조랑말 타기 등 다양한 체험마당도 운영한다.

마을의 안녕과 가정의 다복을 축원하기 위해 벌어지는 지신밟기는 풍물놀이패와 시민 등 150여 명이 참여해 오산역에서 출발, 운암뜰 행사장까지 거리행진을 벌일 예정이다.

이날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액운을 날리는 ‘달집태우기’는 15~20m 규모의 달집을 만들고 시민들의 소원이 적힌 3천여 장의 종이를 달집과 함께 태워 화려한 장관을 연출할 계획이다.

달집태우기 후에는 깡통 2천200개를 준비해 1천 원에 판매하고 깡통 돌리기(쥐불놀이) 체험 후 깡통을 반납하면 1천 원을 환불해 줌으로써 친환경적인 대보름 행사로 진행하게 된다.

오산시 대보름 행사는 달집태우기와 깡통 돌리기, 지신밟기, 각종 민속공연 등이 어우러진 민속예술제로 치러질 전망이다.

이수영 문화체육과장은 “민족 고유의 명절인 대보름을 맞아 오산시민의 행복과 소망을 기원하기 위해 정월대보름 큰잔치 행사를 기획했다”며 “다양한 전통 민속놀이 체험과 액운 쫓기를 통해 모두가 함께하는 화합과 소망의 잔치가 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