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ctv 사진=기호일보DB
인천시 전역에 설치된 수천 대의 폐쇄회로(CC)TV 중 일부가 녹화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교통사고 가해자를 찾는 데 무용지물이라는 지적이다.

시는 주택 및 이면도로 등을 살피는 CCTV 2천983개와 교통상황을 파악하는 117개를 더해 총 3천100대(화소 40만~200만)의 CCTV를 운영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그러나 차량 통행이 빈번한 대로와 사거리, 터널 등의 경우 CCTV가 한 방향으로만 녹화되고 있어 역방향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피·가해차량 파악에 애를 먹기 일쑤다.

여기에 교통 CCTV는 높이가 26m 이상 설치돼 있어 영상이 찍히더라도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기 어렵다. 불법 주차 단속용 CCTV처럼 화질도 좋지 않아 번호판이나 가해자 등을 확인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처럼 CCTV가 제 기능을 잃은 데에는 설치를 담당하는 인천시와 운영을 맡고 있는 경찰 간의 이원화된 관리가 원인으로 꼽힌다. 설치와 운영 주체가 다르다 보니 CCTV 사각지대 개선 작업 절차가 복잡하고, 시간과 비용도 추가로 소요된다.

실제 지난 10일 자정께 부평경찰서 앞에서 도로교통법을 위반한 견인차와 순찰차 사이 추격전을 확인하지 못해 견인차를 처벌하지 못했다.
부평서 자체 CCTV는 주차장만 찍고 있고, 부평구청 CCTV관제센터는 해당 도로를 촬영하지 않았다. 인천경찰청 교통관제실 CCTV는 근처에 설치돼 있긴 하지만 다른 방향을 찍고 있어 사각지대가 만들어졌다.
같은 날 길병원사거리에서 교통사고를 당한 민원인도 인천경찰청 CCTV가 간재울사거리 방향을 촬영하고 석천사거리 방향을 찍지 않아 사고 영상을 확인할 수 없었다.

지난달 31일 오전 1시께에는 제3경인고속도로 방면 해안도로에서 역주행 차량을 피하려던 A(36)씨의 차량이 전복되는 사고가 발생했지만 CCTV에 가해차량 번호판이 찍히지 않았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추가 설치가 요구되지만 부족한 예산으로 당장 시행에 무리가 따른다”며 “CCTV를 설치하기 위해선 1대당 700만~1천만 원이 들기 때문에 군·구에서 선정한 우범지대에 우선 설치한다”고 말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