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블레이니 캐나다 공공안전부 장관은 26일(현지시간)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인 이슬람국가(IS)에 가담하는 캐나다인이 속출하는 것과 관련, 이는 가족이 가장 잘 아는 문제라며 가족의 신고를 당부했다.

블레이니 장관은 이날 퀘벡의 10대 6명이 IS에 가담하기 위해 출국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이같이 호소했다고 캐나다 언론이 전했다.

블레이니 장관은 하원에서 언론과 만난 자리에서 "최근 사례 연구에 따르면 테러집단에 합류하기 위해 출국하는 경우의 80%는 주변 가족이 먼저 인지하거나 관련 정보를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우리는 모두 책임 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해당 인물에 대해 당국에 알려 과격 의식화를 미리 방지하고 궁극적으로 생명을 건져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CBC 방송은 전날 가족들의 증언을 인용해 에드먼턴의 20대 여성이 지난해 여름 IS에 가담하기 위해 시리아로 출국했다고 보도했다.

블레이니 장관은 이 사례도 언급하면서 "캐나다가 테러 수출국이 될 수는 없다"며 "이는 캐나다가 지켜온 가치가 아니다"고 밝혔다.

그는 또 "그런 테러리스트가 귀국한다면 우리의 안보에 더 큰 위협이 될 것"이라며 "이 때문에 캐나다인이 테러리스트가 될 목적으로 출국하는 사람들을 막아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블레이니 장관은 최근 정부가 제출한 반테러법 개정안을 하원이 조속히 처리해 줄 것을 촉구했다.

개정안은 정보 수집으로 법정 기능이 국한돼 있는 캐나다보안정보국(CSIS)에 여행 금지, 금융거래 차단, 통신 제한 등의 대 테러 실행 조치를 광범위하게 취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개정안을 두고 제1야당인 신민주당(NDP)은 공안기관의 권한을 과도하게 확대하고 있다면서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현재 하원 심의 과정에서 진통을 겪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