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지난달 27일 새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이병기 국가정보원장을 발탁했다. 홍보수석을 교체하고 정무특보를 임명한 데 이어, 홍보특보도 추가로 임명했다.

이완구 국무총리 및 부분 개각에 이어 이날 비서실장을 비롯해 직제에서 비어 있던 정무특보까지 매듭지음으로써 출범 3년차를 맞은 박근혜정부가 비로소 진용을 갖추게 됐다.

이번 비서실장 인선은 국무총리 임명에 이은 박근혜정부의 인적 쇄신 작업의 정점이었다. 국민 여론은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방식에 변화를 요구해 왔고, 청와대 또한 집권 3년을 맞아 국정운영의 추동력을 확보한다는 의미에서 대대적인 인적 쇄신이 불가피했다. 박 대통령 또한 이런 민심에 부응하기 위해 비서실장 후임 인선에 고심을 거듭한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이번 인사는 쇄신의 이미지를 주기엔 미흡하다는 것이 대체적 여론이다. 특히 현직 국정원장을 임명해야만 했는지에 대한 아쉬움과 부정적인 시각이 적지 않다. ‘회전문 인사’라는 비판은 차치하고서라도 믿고 맡길 수 있는 인재풀이 이 정도인가에 대한 실망이 너무도 크다.

정무특보 기용도 마찬가지다. 꼭 현역 의원들로만 기용했어야만 했는가다. 그것도 측근 의원들로 말이다. 여당의 당수인 김무성 대표가 박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재고를 요청했던 사실이 이미 언론을 통해 알려졌음에도 인선을 강행한 것도 놀랍다.

뿐만 아니라 기용된 의원 3명마저 핵심 친박 2명, 범친박 1명인 점도 소통 강화와는 거리가 있어 보인다. 정치권과의 소통을 위한 특보단 신설이 오히려 소통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걱정에서다.

따라서 당정청, 나아가 민심과의 소통 매신저로서의 신임 비서실장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이번 인사의 핵심과 방점이 소통에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청와대는 이 실장의 발탁 배경과 관련, “정무 능력과 리더십을 갖춰 대통령 비서실 조직을 잘 통솔해 산적한 국정 현안에 대해 대통령을 원활히 보좌하고 국민과 청와대 사이의 소통의 길을 열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 실장도 “대통령과 국민의 소통의 가교가 되고, 여야 정치권과 정부와도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며 소통을 다짐했다. 청와대의 발탁 배경 설명과 이 실장의 다짐에 국민의 요구와 여망도 담겼다고 본다.

신임 이 비서실장은 지금까지의 경륜을 밑천으로 국정운영 전반에 걸쳐 폭넓은 조언자 역할을 함으로써 당정청이 당면 국정과제와 현안들을 잘 완수할 수 있도록 주어진 역할과 소임에 진력해 주길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