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가 ‘사용 연장’ 쪽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환경부가 수도권매립지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4자 협의체에서 30년 기간 연장을 공식 제안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시작했다. 여기에 유정복 인천시장도 수도권매립지 시민협의회에서 2016년 매립 종료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점을 강조하며 연장에 따른 이익 극대화 방안을 주문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수도권매립지 현안 해결을 위해 환경부 장관, 수도권 3개 단체장이 참여하는 ‘수도권매립지 4자 협의체’와 유정복 시장, 지역주민 등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수도권매립지 시민협의회’가 지난달 27일 오전·오후에 각각 진행됐다.

이날 오전 유정복 시장과 각 기관·단체장들은 서울 모처에서 제3차 수도권매립지 4자 협의체 회의를 열고 ▶수도권매립지의 매립기한 30년 연장 ▶서울시의 수도권매립지 면허권 인천시 무상 이양 검토 등을 논의했다.
이는 국회 등의 압박을 받은 환경부가 수도권매립지 내 제3매립장의 절대 공사기간인 오는 5월 전까지 ‘종료’ 논란에 종지부를 찍고 ‘연장’으로 가닥을 잡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환경부는 이날 4자 협의체에서 수도권매립지 매립기한을 30년 연장하고, 관계 기관이 합의하는 경우 매립기한을 변경하는 것을 공식 제안했다. 또한 지난 4자 협의체에서 논의됐던 선제적 조치 중 서울시가 법적 이유로 매립면허권의 인천시 무상 이양에 어려움을 나타내자 인천시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중재에 나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인천시도 4자 협의체에 맞춰 제3차 수도권매립지 시민협의회를 소집하고 오전에 논의된 내용을 구성원들에게 전달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유정복 시장은 “지역 일부에서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에 대한 바람은 있지만 현실적인 대안은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어떤 선택이 현실적으로 가능하고 미래에 가장 바람직한 것인지 중지를 모아 다음 4자 협의체에서 우리 입장을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시민협의체에 참석한 다수의 주민단체와 일부 시민사회단체가 중단 선언을 요구하며 회의에 불참하는 방법으로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