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플래그십(최고급) 스마트폰 갤럭시S6에서 500만 화소 전면 카메라를 탑재한 삼성전자가 전면 카메라 800만 화소 시대도 연다.

삼성전자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5)에서 모바일 이미지센서와 NFC(근거리무선통신) 솔루션 등 시스템반도체 신제품을 공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RWB 패턴 기반의 800만 화소 아이소셀 이미지센서(S5K4H5YB)는 스마트폰으로 셀카를 많이 찍는 추세를 반영한 고화소 전면 카메라 센서다. 기존 적색(R), 녹색(G), 청색(B)의 RGB 패턴에서 녹색을 백색(W)으로 대체한 RWB 패턴의 이미지센서는 빛 민감도를 높여 어두운 촬영 환경에서도 밝기와 색 재현성이 뛰어나다.

각 픽셀에 물리적인 벽을 형성해 광 효율을 높이고, 픽셀 간 간섭 현상을 최소화하는 아이소셀 기술을 통해 노이즈를 최소화했다.

삼성전자는 RWB 800만 화소 이미지센서를 2분기부터 양산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또 이날 RF(무선주파수·Radio Frequency) 성능이 대폭 향상된 4세대 NFC 솔루션(S3FWRN5P)도 공개했다. 기존 3세대 제품 대비 RF 성능이 카드 모드에서 2배 이상, 리더 모드에서는 20% 향상됐다.

이에 따라 초소형 안테나를 사용할 수 있으며, 성능 향상을 위한 별도의 부스터 전자칩(IC)이 필요없어 모바일 기기 제작 시 디자인 편의성을 높였다.

업계에서 처음으로 전용 단말기가 아닌 스마트폰에서도 모바일 POS(판매시점정보관리시스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45나노 임베디드 플래시 공정을 적용해 고객사의 제품 개발 기간과 인증 기간도 단축할 수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