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학재 새누리당 국회의원이 3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매립이 완료된 수도권매립지 940여만㎡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개발해야 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최민규 기자 cmg@kihoilbo.co.kr
새누리당 인천지역 국회의원들이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를 촉구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이학재(서구·강화군갑), 안덕수(서구·강화군을)의원은 3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자협의체는 수도권매립지 종료 입장을 밝히고, 수도권매립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학재 의원은 “4자 협의체는 수도권매립지의 연장을 논의하는 기구가 아니라 종료를 위한 협의체라는 것부터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라며 “최단기간 내에 대체매립지 조성 방안과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를 위한 로드맵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말 구성된 수도권매립지 4자 협의체는 인천시장과 환경부 장관, 서울시장, 경기도지사가 참여해 매립지 현안 해결을 위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으며, 환경부는 지난달 27일 열린 3차 회의에서 인천시에 30년 사용 연장을 제안한 바 있다.

이학재 의원은 “서구 주민들은 지난 25년 동안 수도권의 쓰레기를 다 받아왔는데, 이는 전 세계를 살펴봐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잘못된 쓰레기 정책을 30년 연장하겠다는 것은 말도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수도권매립지 폐기물 반입량 중 인천시 비중은 15%밖에 되지 않기에 시 자체 매립지를 조성하더라도 큰 부지가 필요하지 않다”며 “주민 동의 절차 등을 거쳐 충분히 대체매립지 조성이 가능할 것”이라고 대안을 제시했다.

현재까지 쓰레기 매립으로 생겨난 수도권매립지 내 940여만㎡ 부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했다.

이 의원은 “수도권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제물로 바쳐진 이 땅이 인천시와 인근 지역사회를 위한 기회의 땅으로 다시 태어나야 할 것”이라며 “청라국제도시 조성사업이 상당 부분 진척됐고, 다양한 교통망이 확충된 지금이 수도권매립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할 적기”라고 제안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경제자유구역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수도권매립지의 경제자유구역 지정 관련 자료 수집 중에 있으며, 긍정적인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 “쓰레기 오명을 덮어쓴 서구의 대외적 이미지와 자산 가치를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해서는 수도권매립지에 대규모 테마파크 복합리조트가 필요하다”며 “이는 검단신도시 개발과 루원시티, 로봇랜드 등 청라국제도시 개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