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산하단체 직원이 시비 보조금 수천만 원을 횡령했는데도 정작 관리·감독기관인 시는 아무런 사태 파악도 못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4일 화성시문화재단에 따르면 지난 2월 직원이 시비 보조금 수천만 원을 자신의 통장에 입금하는 방식으로 횡령한 사실이 적발돼 파면 조치했다.

문제는 재단 측이 이 같은 비리 사실을 지난해 말 적발하고도 시에 보고조차 하지 않은 데 있다. 더욱이 재단에 대한 관리 책임이 있는 시 문화예술과와 체육청소년과, 여성보육과 등은 보조금을 담당하는 재단 직원이 파면조치를 당했는지조차 알지 못했다.

그나마 여성보육과는 지난달 재단에 지급된 보조금을 정산하는 과정에서 횡령 사실을 발견하고 뒤늦게 재단 측에 해명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문제는 파면당한 재단 직원이 얼마를 횡령했는지 시가 정확한 액수를 아직까지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재단은 파면된 직원이 총 3천500만 원을 횡령해 환수 조치했다고 밝혔지만, 여성보육과는 보조금 정산 과정에서 4천200만 원이 불법으로 사용된 흔적을 발견해 비위 사실이 더 있을 것으로 추측만 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문화예술과와 체육청소년과는 재단 직원의 보조금 횡령 사실조차 모르고 있어 추가 조사가 이뤄질 경우 금액은 더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다음 주부터 화성시에 대한 경기도 종합감사가 예정돼 있어 재단 직원의 비위 사실을 시가 일부러 모른 척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도 일고 있다.

이에 대해 재단 관계자는 “직원의 횡령 사실이 적발돼 내부적으로 인사위원회를 열어 파면조치했으며, 횡령금액은 환수조치하고 경찰에 고발한 상태”라며 “추후 정식으로 시에 보고할 예정이었다”고 답했다.

시 관계자 역시 “재단 측 보고가 올라오면 정확한 사실 여부를 확인해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안이한 모습을 보였다.

화성=조흥복 기자 hbj@kihoilbo.co.kr
    박진철 기자 jc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