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도 LNG기지

인천 송도 LNG 기지본부 탱크 증설 사업에 반대하는 ‘주민 투표’ 성사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주민 투표를 하기 위해 인천시 연수구와 인천시, 행정자치부 등에 유권 해석을 받은 결과 ‘불가 의견’이 제시됐다.

‘인천LNG 인천기지본부 탱크증설 반대 주민대책위원회’는 5일 연수구와 인천시, 정부를 상대로 인천 LNG 탱크증설 반대 주민투표 성사 여부를 질의한 결과 ‘불가’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앞서 주민대책위는 한국가스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탱크 증설 계획이 주민 동의를 구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 주민 투표를 통해 반대 의사를 공식화할 계획이었다.

특히 주민대책위는 한국가스공사가 주민 의견을 청취했다고 밝힌 인천기지본부 LNG 안전협의체 회의록이 조작돼 사실상 주민 협의 과정 자체가 없었다며 반발해왔다.

이 때문에 한국가스공사가 제출한 ‘LNG 기지본부 탱크 증설안’이 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조건부로 통과된 것을 두고도 조작으로 인해 안건이 통과됐기 때문에 조건부 통과를 무효화 하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하지만 인천시는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조건부 통과된 한국가스공사의 탱크 증설안이 조작되지 않았다는 유권 해석을 내놓고 있는 상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주민대책위는 관할 구청인 연수구와 관리 감독을 해야 할 인천시가 겉으로는 주민 편을 들면서 속으로는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가스공사의 탱크 증설을 묵인하는 것 아니냐며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무엇보다 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조건부 통과된 것에 대해 결국 인천시가 정부의 편에 선 것이라며 비난 수위를 높이고 있다.

시 도시계획위원회 조건부 통과를 두고 연수구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역시 인천시의 행정을 두고 성급한 결정이라는 해석을 내놓을 정도다.

황 부총리는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조건부로 통과시킨 것 자체가 사실상 인천시가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가스공사의 탱크증설안을 인정해준 셈”이라며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이렇게까지 거센 상황에서, 좀 더 시간을 두고 증설안을 통과시켜도 늦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